복지부, 실사 일정 검토…응급의학회·외상학회 등으로 평가단 구성

지난해 9월 발생한 소아중증외상환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지정취소, 보조금 중단 등의 페널티를 받았던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전남대병원 및 을지대병원 권역외상센터에 대한 재평가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가 재지정을 위한 평가단을 구성하고, 평가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검토하는 등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들 3개 병원에 대한 운명은 이르면 4월 내 갈릴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 응급의료과 관계자는 최근 본지와 통화에서 “평가단 첫 회의를 통해 법에 명시된 센터 재지정 기준 외 어떤 부분을 더 봐야 하는지 의견을 수렴했다”며 “정확한 실사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복지부 입장에서는 국민과 의료기관 입장을 다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고민이 깊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평가단이 제시한 의견을 바탕으로 어떤 지표를 봐야 하는지 확정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며 “이제 첫 회의를 했으니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실사는 하루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평가단에는 응급의학회, 외상학회 등 학회 전문가가 참여한다.

한편 지난해 10월 복지부는 소아중증외상환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전남대병원 권역외상센터 지정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을지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지정은 유지하되 6개월 후 재평가해 최종 취소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이는 지정 취소에 따른 지역 내 응급의료시스템 붕괴를 대비한 조치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