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빈 총회의장, 위원회 구성해 직무정지가처분신청 진행키로

대한약사회가 내홍에 휩싸였다.

약사회는 지난 18일 약사회관 4층 동아홀에서 제2차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신축회관 담보 계약 및 연수교육비 횡령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조찬휘 회장에 대해 불신임을 물었지만 부결됐다.

이에 따라 조 회장은 회무를 지속할 수 있게 됐지만, 총회의장단이 임총에서 통과된 직무정지가처분 신청 관련 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히면서 마찰을 빚고 있다.

이날 임총에선 조 회장의 ▲불신임에 관한 건 ▲사퇴권고에 관한 건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에 관한 건이 안건으로 상정됐다.

이날 임총은 재적 대의원 398명 중 284명(위임 35명)이 참석하며 성원됐으며, 세 가지 안건에 최종 투표는 301명의 대의원이 참여했다.

투표 결과 대의원 266명의 찬성이 필요했던 1안인 불신임에 관한 건은 찬성 180표, 반대 119표 무표 2표로 부결됐다.

대의원 151명이 찬성하면 가결되는 2안인 사퇴권고에 관한 건은 찬성 191표, 반대 106표로 가결됐으며, 2안과 마찬가지로 151명의 찬성이 필요한 3안 회장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에 관한 건 역시 찬성 170표, 반대 127표, 무효 4표로 가결됐다.

2안과 3안이 가결되자 일부 대의원이 조 회장의 직무정지가처분신청 이후 회무 공백을 막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 설립을 긴급동의안으로 제안하기도 했다.

대의원 의견 따르겠다던 조 회장, 돌연 태도 바꿔
조 회장은 임시총회를 앞둔 지난 11일 각 지역 지부장 회의에 참석해 이번 사태에 대해 임시총회 대의원 결정에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조 회장은 또 임시총회에서 단상에 올라 대의원들에게 엎드려 사죄했다.

하지만 조 회장은 임총에서 통과된 2안과 3안을 거부하며 대의원과 마찰을 빚었다. 해당 안건이 임총에서 결정하는 게 맞는지 법적 해석을 받겠다고 말한 것이다.

조 회장은 발언대에 올라 “검찰 조사까지 받는 중이기 때문에 현재 사퇴권고나 직무정지신청은 온당치 않다. 검찰 조사에 최선을 다하고 거기에서 유무죄가 밝혀지면 그에 따라 (향후 거취에 대해) 말하겠다”며 사실상 통과된 안건을 거부했다.

현재 신축회관 담보 계약 건 및 연수교육비 횡령 등의 건이 불거지면서 약사들의 단체인 새물결약사회는 조 회장을 횡령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같은 조 회장의 태도에 대의원들은 항의하고 나섰다.

서울 지역 한 대의원은 “조 회장은 대의원의 의견에 따르겠다고 해놓고 이제와서 2안과 3안이 안건이 되느냐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대의원 총회에서 안건이 상정되고 표결로 통과한 문제다. 이를 따라야 한다”면서 “비대위 결성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원도 김준수 대의원은 조 회장의 사과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김준수 대의원은 “자문위원을 만나 회의했을 때 대의원 총회 뜻을 따르겠다고 했다. 대의원 총회 결과는 1안 부결, 2안과 3안 가결이다. 부결된 1안도 참석한 대의원 과반 이상이 불신임을 찬성했다. 그런데도 법적으로 따지겠다고 하는 것은 회원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에도 조 회장은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조 회장은 “추측만 가지고 중죄인인양 말하는 건 상당히 실망스럽다.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만큼 유무죄를 (결과를) 보고 진퇴를 결정하겠다는 것이 틀린 말이 아니지 않나”라고 되받았다.

또한 대의원 총회 결과를 따르겠다고 했던 발언에 대해서도 조건이 있었다고 했다.

조 회장은 “11일 지부장 회의에서 분명히 정관에 없는 안건에 대해서는 책임을 못지겠다고 말했다. 정관에 회장과 관련된 것은 오로지 불신임안 하나다”라며 “내가 (지금껏) 현안 해결을 못한 게 있느냐”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조 회장의 태도에 대의원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서울 지역 한 대의원은 “약사의 명예훼손을 한 경우 불신임을 할 수 있다. 이번 일만큼 더 심하게 약사의 명예를 훼손한 게 어디 있나. 뭐가 더 필요한가. 2, 3안이 가결됐으면 따라야지 왜 사족을 달고 이상한 이야기를 하는지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결국 총회의장단은 가결된 직무정지가처분 신청을 위한 준비에 들어가기로 했다.

문재빈 총회의장은 “총회의장이 위원회를 구성해 결정 되는대로 직무정지가처분신청을 하겠다. 기한 역시 결정해서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