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발디(Sovaldi)’ 등 기존 치료제에 반응하지 않는 C형간염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는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신약이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았다.

FDA는 19일 길리어드의 ‘보세비(Vosevi, 성분명 Sofosbuvir+Velpatasvir+Voxilaprevir)’를 만성 C형간염(유전자형 1~6) 치료제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보세비는 기존 약물로 치료를 받아왔지만 효과를 보지 못한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된 최초 C형간염 치료제다.

FDA에 따르면 두 차례 임상시험(3상) 결과, 보세비를 복용한 환자의 96~97%가 치료 완료 후 12주 동안 혈액에서 C형간염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보세비 복용 환자 중 10% 정도는 두통과 피로감, 설사, 메스꺼움 증상을 보였지만 이같은 부작용으로 치료를 중단한 환자는 0.2%뿐이었다.

FDA 약물평가·연구센터 에드워드 콕스(Edward Cox) 국장은 “보세비는 과거 다른 C형간염 치료제로 치료에 성공하지 못한 일부 환자를 위한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 C형간염 집단감염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길리어드의 C형간염 치료제인 소발디와 하보니는 지난해 5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다. 소발디와 하보니(Harvoni)는 현재 유한양행이 독점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