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열고, 공익적 병원 설립 촉구

부산지역 보건의료·시민사회단체가 침례병원 파산으로 인한 의료공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나 부산시가 나설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부산경실련, 부산참여연대, 부산사회복지연대 등의 20여개 단체는 지난 1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66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부산지역 최대의 종합병원인 침례병원이 파산해 응급의료가 필요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를 방치하는 시와 정부가 의료공백 해소를 해결해야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침례병원을 보건복지부, 부산시, 공공보건의료기관 등이 인수하고, 그 자리에 부산시민을 위한 새로운 ‘공익적 병원’을 설립해 줄 것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윤영규 본부장은 “병원의 폐업이 주민 건강을 위한 의료서비스 중단으로 이어져서는 안된다”며 “정부와 시가 나서서 지역의 모든 구성원들의 고통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정구민주단체협의회 한은주 사무국장은 “금정구 구민으로서 침례병원의 부재로 인한 의료공백을 실감하고 있다. 특히 응급의료서비스의 공백이 심각한 문제”라며 “시와 구청이 문제 해결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국장은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단체와 소통하기 위해 시, 정부가 대책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며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부산시민의 생명과 건강권확보를 위해 시와 정부에 다양한 제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