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초점]부회장 꼬리표 뗀 회장 조선혜, 향후 과제는?

기사승인 2018.02.10  06:00:50

공유
default_news_ad2

- 갈등 봉합에 따른 회원 단합 및 일련번호·갑질문제 등 현안 해결에 힘 쏟아야

제35대 한국의약품유통협회 회장에 지오영 조선혜 회장(사진)이 당선됐다.

유통협회에서 수석부회장으로 오랜 회무를 봐온 조선혜 회장 당선자는 부회장 꼬리표를 떼고, 유통협회 역사상 최초 여성 회장으로 기록되게 됐다.

최초 여성 회장이라는 것도 눈에 띄지만 그동안 유통협회장은 주로 중소형 도매업체에서 선출돼 왔다는 점에서 지오영이라는 막강한 업체의 대표가 회장이 된 이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역대 최대 투표율 기록…갈등봉합 급선무

과거 유통협회장 선거 투표율은 80%대 중후반이었다. 하지만 최근 10년 동안 70%대에 머무르며 회원사의 관심 및 참여 부족이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번 제35대 회장 선거에서는 회원사 517곳 중 446곳이 투표에 참가했다. 투표율만 86%로 역대 최대 참석자와 투표율을 기록했다.

최대 투표율을 기록할 정도로 관심이 집중된 만큼 부작용도 적지 않았다. 선거운동 기간 내내 후보자간 비방이 있었고, 지역 단위 몰표 등 갈등의 불씨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도매업계는 스스로를 '모래알 조직'이라고 비유할 정도로 선거 때마다 후유증으로 임원 선출에 어려움을 겪었다.

더욱이 이번 선거에서도 임맹호 후보가 190표를 획득한 만큼 적어도 190개 도매업체는 임 후보 편에 서있는 셈이다.

지역 도매업체 대표는 "선거 후유증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 몰표가 나온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극명하게 갈린 표 만큼이나 갈등 봉합이 최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조선혜 당선자는 "끝까지 함께 레이스를 펼쳐준 임맹호 후보에게 박수를 보낸다"면서 "조선혜는 혁신의 아이콘이다. 강력한 협회를 만들기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전했다.

발등에 떨어진 불…당면 과제는 무엇?

그렇다면 조선혜 당선자가 풀어가야 할 숙제는 무엇이 있을까?

유통업계는 대금결제 법제화와 함께 제약사의 갑질, 일련번호 폐지 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 중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일련번호다.

일례로 A도매업체의 경우 4개 포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제도에 맞추기 위해서는 10여개의 포스가 필요하다. 인원도 늘어나고, 박스 어그리제이션(박스 대포장)이 허용되지 않는 제약·병의원·약국의 경우 개별 작업을 거쳐야한다. 통상 퇴근시간이 6시인 도매업체의 경우 10시 혹은 12시까지 근무시간도 늘어난다. 인건비와 야간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은 업체들 스스로 마련해야 한다.

A도매업체 대표는 "무엇보다 일련번호가 시급하다. 가이드라인도 모호하다. 2차 바코드나 RFID도 통일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정책적인 보조 없이 업체에만 부담을 가중시키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병의원의 대금결제 법제화에 따른 후속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대금결제 법제화로 병의원은 6개월 내 약품 대금을 결제해야 하는데 여전히 변수가 많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가 카드사가 개입해 할부로 전환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도매업체에 전가하는 경우다. 또 병의원과 도매업체의 합의가 있으면 예외조항을 준용해 6개월을 지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도매업체로서는 병원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수도권 도매업체 대표는 "현실적으로 이득이 되는 법도 아니고 카드 수수료도 할부 기간이 늘어나면 도매업체에게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면서 "차기 집행부에서는 병의원이나 제약사의 갑질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소재현 기자 sjh@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