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의협 협상단, 실무 직원 내보내고 대화하기도
의협 방상혁 상근부회장 “원가부터 제대로 보상해줘야”

국민건강보험공단 수가협상단과 대한의사협회 수가협상단은 18일 오전 서울 당산 공단영등포남부지사(스마트워크센터)에서 상견례를 가졌다.

공급자단체 중 유일하게 수가협상단을 2명으로 구성한 대한의사협회가 속도전을 하는 듯한 모습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수가협상단과 의협 수가협상단은 18일 오전 11시 서울 당산 공단영등포남부지사(스마트워크센터)에서 상견례를 가졌다. 수가협상단 상견례를 탐색전 차원으로 통상 본격적인 협상은 그 이후부터 진행된다.

하지만 의협 수가협상단은 이날 회의를 시작한 지 10분여 만에 협상단끼리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자고 ‘돌발 제안’했다. 이에 양측은 실무를 위해 배석한 직원들을 회의장 밖으로 내보낸 뒤 10여분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상견례에는 의협 수가협상단인 방상혁 상근부회장과 연준흠 보험이사, 공단 수가협상단인 강청희 급여상임이사, 급여보장실 현재룡 본부장, 보험급여실 고영 실장과 윤형종 수가급여부장이 참석했다.

공단-의협 수가협상 상견례 시작된 지 10분 만에 회의장에서 나와야 했던 공단과 의협 실무 직원들이 다시 회의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공단과 의협 수가협상단은 실무 직원들을 다시 회의장에 배석시킨 뒤에도 40분 정도 더 이야기를 나눈 뒤 오후 12시쯤 회의를 마쳤다. 전날 상견례를 가졌던 다른 공급자단체들보다 30분 이상 길게 대화를 나눈 셈이다.

방 부회장은 상견례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큰 틀에서 이야기를 나눴을 뿐 구체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없다”면서도 “공단이 강조하는 적정 수가 부분에 대해 이야기했다. 지금까지 적정 수가를 ‘원가+α’라고 했는데 플러스 알파를 말하기 전에 원가라도 제대로 챙겨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방 부회장은 “원가부터 제대로 보상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에서 발표한 원가 관련 자료들이 있다. 그 자료에도 현재 수가가 원가에도 못 미친다고 돼 있다”며 “원가부터 채워주고 플러스 알파를 이야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 부회장은 “이번 수가 협상이 원가를 보전하는 시금석이 됐으면 한다”며 “조금 더 구체적인 이야기는 오는 24일 진행되는 1차 협상에서 하겠다. 우리도 자료를 갖고 와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겠다”고 했다.

양측 직원들을 회의장 밖으로 내보냈던 이유에 대해서는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려고 내보냈지만 또 다른 말이 나올 것 같아서 다시 배석시켰다. 특별한 이야기를 나눈 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공단과 공급자단체 간 1차 수가협상은 오는 21일부터 시작된다. 21일에는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병원협회가, 24일에는 의협과 대한치과의사협회가 공단과 협상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