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러간 올해 임상 개시 발표…샘플 제공 추정

이노톡스 제품사진

메디톡스의 미국 보툴리눔톡신제제 시장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맥쿼리증권과 노무라증권이 24일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메디톡스의 액상형 보툴리눔톡신제제인 이노톡스의 미국 판권을 보유한 엘러간이 올해 4분기 내 해당 제품 관련 임상시험을 재개한다.

3상 임상시험 완료까지 통상 1년이 소요되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시판허가를 받기까지 적게는 6개월에서 1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노톡스는 이르면 2020년경에는 미국에서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노톡스 제조를 할 메디톡스의 생산공장(오송공장)이 엘러간 본사의 실사를 거친 만큼 FDA의 cGMP 허가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돼, FDA의 시판허가가 이뤄지면 제품 출시까지 큰 장애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무라증권 레포트 중 일부

올해 진행될 임상시험용 시제품이 엘러간 전달됐는지에 대해 메디톡스는 즉답을 피했다.

하지만 최근 아일랜드로 메디톡스의 보툴리눔톡신이 수출된 만큼, 앨러간은 임상용 제품을 보유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유럽권에 한국의 보툴리눔 톡신이 허가받은 사례가 없기 때문이다. 이에 아일랜드 수출 물량이 임상시험용 시제품일 것이라는 게 제약업계 안팍의 중론이다.

수출입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에서 약 51만9,000달러(한화 약 5억6,100만원)에 달하는 보툴리눔톡신이 아일랜드로 수출됐다.

맥쿼리증권은 레포트를 통해 한국에서 보툴리눔 톡신이 아일랜드로 수출됐다는 부분을 설명했다.

메디톡스는 엘러간과 2013년 이노톡스 계약 이후 임상시험이 지연되고, 엘러간의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이노톡스가 제외됐으며, 대웅제약과의 소송도 불거지는 등 미국 진출 과정에서 호재 보다 악제 소식이 더 많았다.

메디톡스는 이번 엘러간의 임상 개시 발표를 통해 경쟁사 대비 빠른 미국 진출, 매출 확보 등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길 수 있게 됐다.

여기에 피부미용의 비중이 큰 한국 시장과 달리 글로벌 시장에서 보툴리눔톡신은 뇌성소아마비·사시·안검경련·요실금, 편두통 등의 치료제 시장이 50%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이노톡스 미국 진출 시 피부과 시장 외에서도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맥쿼리증권은 메디톡스의 목표주가를 86만원대로 노무라증권은 90만원으로 제시했다. 메디톡스는 24일 11시 40분 기준 전날보다 4.73% 오른 69만5,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