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이소희 공공의료사업 부단장, 약물 관리 중요성 강조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까지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남북 간 교류·협력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특히 이번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앞서 이뤄진 두 차례의 정상회담 합의사항을 이행하기로 하면서 지난 2007년 10·4 공동선언을 통해 합의됐던 전염병 통제, 보건의료협력을 위한 실태조사, 병원·의료기기·제약공장 현대화 등의 보건의료 분야 교류도 NGO를 중심으로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NMC) 정신건강의학과 이소희 교수(공공의료사업 부단장)는 남북 간 보건의료 교류에 있어 향정신성의약품 등 약물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수년간 북한 이탈주민(탈북민)를 진료해온 국립중앙의료원(NMC) 정신건강의학과 이소희 교수(공공의료사업 부단장)는 향정신성의약품 등 약물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교수는 ”남북 교류가 이뤄져야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학계 차원에서도 교류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다만 과거 무분별한 결핵약 지원으로 다제내성 결핵 환자가 발생한 것처럼 의약품이 관리 없이 뿌려지는 것에 대해서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교수는 ”특히 정신과 치료 등에 사용되는 향정신성의약품의 경우 오남용 시 내성이 생기고 일부 의존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며 ”우리나라(남한)의 경우 관련 관리법(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향정신성의약품 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으나 북한은 그렇지 못하다“고 말했다.

향정신성의약품이 중복 처방될 경우 시스템에서 이를 자동으로 알려줘 남용을 막을 수 있도록 돼 있는 우리나라와 달리 북한은 이러한 시스템이 없어 의존성, 오남용 가능성이 높은 향정신성 의약품이 관리 없이 뿌려질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북한 주민들은 약물 오남용 경향성이 높고 복약 순응도가 낮아 무분별한 약물 지원은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이 교수가 북한 이탈주민의 약물 오남용 경향을 조사한 결과, '의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약을 한꺼번에 복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21.3%나 됐다. 설문은 진료 문의를 위해 NMC 북한이탈주민 콜센터로 연락한 북한 이탈주민 2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이뤄졌다.

'남한에 입국한 이후에도 북한 혹은 중국에서 복용한 약을 복용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도 31.5%(63명)이나 됐다. 이유로는 ‘이전에 복용했던 약이 더 효과가 좋다’가 64.5%를 차지했으며, ‘한국에서 복용한 약이 효과가 없다’는 응답자가 9.7%였다.

북한에서는 병원에서 약을 받기보다 장마당(시장)에서 약을 구입하는 사람의 비중도 높았다. 북한 이탈주민의 재북 시절 약 확보 방법을 묻는 질문에 ‘병원 진료 후 병원에서만 약을 받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18%(36명)에 불과했다.

이 교수는 ”북한 주민들의 특징은 의료수요가 높은 것에 반해 약물 순응도는 낮다는 것“이라며 ”약에 대한 불신감 때문에 약을 먹지 않다가도 또 증상이 악화되면 약을 두세개를 한 번에 먹어버리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이 교수는 ”약품을 지원할 때 복용에 대한 관리 부분이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관리 없이 약만 지원하는 것은 안하느니만 못하다“고 강조했다.

산발적인 지원보다는 국가가 중심이 돼서 체계적으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도 했다. 또 교류에 앞서 북한의 보건의료와 주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실태조사도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 교수는 ”통일 혹은 그 이전의 남북 교류에 있어서 지금까지는 자원 확보 등을 민간 의료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그러나 체계적으로 북한 주민들의 건강 문제를 분석·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준비하고 공공의료자원이 확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지금까지는 (교류가) 단절돼 있었기에 감염병 확산 등의 문제가 없었지만 사람 간의 교류가 시작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며 "북한과 남한의 환경이 다른 만큼 면역력도 다를 수밖에 없다. 감염병 전파에 대해 국가 차원에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