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K병원 등 연루설 나와…소규모 수액 도매업체들 '전전긍긍'

도매업계가 100여개 병원이 연루된 수액제 불법리베이트 사건 확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 서부지방검찰청 정부 합동 의약품 리베이트 전담반은 지난 18일 영양수액제 전문 제약사, 영업대행업체(Contract Sales Organization, CSO), 도매업체 등이 전국 100여개 병원에 ‘의국비’ 명목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한 사실을 적발하고 이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M제약사 대표이사 등 임직원 3명, A제약사 CSO대표 1명, 의약품도매상 대표 1명, 도매상 임직원 3명, 의사 101명 등이 입건됐고, 그 중 83명이 불구속 기소됐다.

취재 결과 이번 불법리베이트 사건은 M사 전 직원의 내부고발에 의해 촉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M사는 최근 다른 회사로 인수됐는데, 인수 과정에서 도태된 것에 불만을 품은 직원이 다국적 F사 출신인 경영진의 수액제 영업 리베이트 자금 운용 사실을 고발했다는 것이다.

이번 사건에 연루된 회사는 M사 외 H사도 거론되고 있다. H사는 M사 출신들이 포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K병원의 경우 수도권 소재 대형병원으로 외과에서 M사 수액제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H사 또한 이 K병원 납품에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검찰 조사과정에서 K병원에 납품중인 D사도 조사를 받았지만 리베이트 제공 사실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SO 중에선 J사가 이번 사건과 연루됐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한편, 제약 및 도매업계는 대형병원인 K병원을 비롯해 M사와 거래가 있던 수개의 로컬 병원이 타깃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제약업계 한 고위 관계자는 "수액제를 전문으로 한 업체들 중 소영업체들이 상당히 많다. 제약사들도 모르는 업체가 있을 정도“라며 "영양수액과 같이 비급여로 판매되는 제품들은 사용량 대비 일정 금액을 페이백하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수사 확대 가능성이 최대 관심사"라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