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 “일차의료기관 종사자 중 절대 다수인 간호조무사 의견 수렴 필요”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정부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간호조무사의 목소리도 담겨야 한다며 정책 참여 의지를 피력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열린 2018년 제14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하며 2019년 하반기 본 사업 시행을 목표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이에 간무협은 지난 14일 성명서를 통해 “1차 의료기관 종사 인력의 절대 다수인 간호조무사를 제외하고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힘들다”며 “간호조무사를 (사업) 대상자로 인정하고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단’(추진단)에 간호조무사 직종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무협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의원 및 한의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조무사는 8만7,142명으로 전체 간호인력(10만2,570명) 중 85%를 차지한다.

간무협은 “의료법에 따라 간호조무사는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독립적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핵심인력”이라며 “이외에도 간호조무사는 과거 1960년대부터 모자보건사업, 결핵예방사업, 가족계획사업 등 일차의료의 최일선에서 상담 및 건강관리를 담당해 온 역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간무협은 “향후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논의에서 간호조무사 직종의 의견을 수렴하라”며 “만성질환관리 사업 관련 직무교육을 이수한 간호조무사에 대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