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리보세라닙 권리 판매

부광약품은 14일 에이치엘비생명과학에 자사의 신약 파이프라인인 리보세라닙 권리 일체에 대한 양수도 계약(400억원 규모)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에이치엘비 바이오그룹은 중국을 제외한 리보세라닙과 관련된 개발 및 향후 판권을 갖게 됐다.

부광약품은 전체 금액 400억 중 계약금 100억원은 즉시 지급, 잔여 금액은 임상 결과 여부와 상관없이 수년간 분할 지급받는다고 전했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부광약품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확보한 신약 개발 파이프라인의 성공과 주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전략을 충실히 추구하고 있다"며 "이번 계약으로 회사는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으로 한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그 동안 수행해오던 신약후보물질 발굴 및 개발에 더해 의약품의 등록 및 생산과 판매까지 에이치엘비 바이오그룹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면서 "현재 막바지에 접어든 위암 적응증의 글로벌 3상을 적시에 완료하고, 미국에서 순조롭게 진행 중인 면역관문억제제와의 병용 연구 2건에 더해 대장암, 간암 등 기타 고형암으로의 적응증 추가를 빠르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