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이정윤 박사 "제한될 때 만드는 솔루션 더 의미 있을 수도"

헬스케어 산업에서 업계의 가장 큰 애로점으로 꼽히는 정부 규제를 또다른 기회로 봐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법적 제도적 기반이 첨단기술을 앞서기 어려운 만큼 관련 기업 또는 연구자들이 현 단게에서 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 도전해야 한다는 의미다.

마이크로소프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Data Scientist) 이정윤 박사는 지난 16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열린 ‘2018 디지털헬스케어 페어'의 ’4차 산업혁명과 병원의 미래‘ 세미나에서 이같이 말했다.

디지털헬스케어 페어 세미나 발표자료 일부(마이크로소프트 이정윤 박사)

이 박사는 “의료계와 이야기를 나눠보면 가장 큰 어려움이 규제고, 규제 때문에 힘들 거라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면서 “하지만 제약이 있는 가운데서도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화가는 공간적, 도구적 제약이 없음에도 일부 색상만 사용하는 등의 스스로 제약을 주고 창의성을 끌어내기도 한다”면서 “무제한적인 리소스가 있을 때에 만드는 솔루션보다 리소스가 제한될 때 만드는 솔루션이 훨씬 의미 있고 창조적일 수 있다”고 피력했다.

전문가만 접근 가능했던 AI(인공지능)와 같은 기술이 점차 대중화가 되고 있다고도 했다.

이 박사는 “이전에는 시스템 개발을 위해 데이터셋, 서버 등 여러 가지가 필요했지만 지금은 오픈 데이터셋 등으로 길이 열려있다”면서 “고등학생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이 화제가 되기도 했던 것처럼 AI 전문가들보다 (헬스케어 산업 관계자들이) 제약 하에서 더 창조적일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디지털헬스케어와 관련해서도 아이디어가 있다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작은 스텝이나마 발걸음을 뗐을 때 추후 행보가 수월해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지털헬스케어로의 흐름을 주시하고 선제적인 도전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서울의대 최형진 교수(해부학교실)는 교육방식의 변화를 헬스케어 변화에 빗대 이같이 전했다.

최 교수는 온라인을 통해 학습내용을 익힌 뒤 오프라인에선 교수와 토론식 강의가 이뤄지는 'flipped learning'(역순학습, 플립러닝)이 향후 흐름이라고 보고 일부 강의를 플립러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 교수가 유튜브 채널에 심장해부학 강의영상을 업로드한 것도 이 때문이다.

최 교수는 “플립러닝 시대가 와서 한다기보단 비록 널리 퍼지지 않았지만 도전함으로서 적어도 서울대 의과대 학생들은 심장해부학 강의에 있어선 미래를 경험하게 된 것”이라며 “할 수 있는 것을 파괴적으로 하면 디지털헬스케어 시대도 빨리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