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과醫 이은아 회장 “일부 지역서 대기환자 발생…‘치매환자 및 가족 상담 수가’ 신설 필요”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신경과의사회 이은아 회장은 지난 14일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열린 ‘제29회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발간한 ‘치매환자 및 가족 상담 매뉴얼’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회장은 “치매국가책임제에 근본적으로 동의를 한다”면서 “하지만 그 실행에 있어 현실에 맞게 정책 방향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치매안심센터에서 조기검진이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혹은 환자들이 한꺼번에 몰려 감당을 못하고 있다”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검사 대기자가 100명이 넘는 곳도 있다. 국가가 치매를 책임지려면 환자를 빨리 발견하고 치료해야 하는데 오히려 안심센터에서 정체가 이뤄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회장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치매국가책임제에 있어 민간의료기관의 적극적 활용을 제안했다.

이 회장은 “치매안심센터에서 환자들을 다 감당할 수 없으면 지역사회 민간의료기관을 활용해야 한다”면서 “민간의료기관에서 치매안심센터의 기능을 분담하게 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스크리닝 후 치매가 의심되는 환자들에게 민간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를 지급, 빠르고 편리하게 검사와 진료를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이 회장은 “공공의료기관과 민간의료기관은 경쟁상대가 아니다”라며 “‘누가 하냐’보다 ‘어떻게 하면’ 국민들에게 더 도움을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치매환자 및 가족 상담 수가’ 신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피력했다.

이 회장은 “치매환자는 기억장애가 있기 때문에 진료 시 평균 30~40분 소요하게 된다”면서 “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은 전혀 없다. 더욱이 장시간 다른 환자를 기다리게 하면 그 환자나 보호자들로부터 항의를 받는 일이 다반사”라고 토로했다.

이에 “치매환자에 대한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선 치매환자 및 가족 상담료가 필요하다”면서 “정부가 향후 치매에 관련한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이러한 현장의 어려움을 고려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