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협 “공공의사 배출 계획 즉각 취소하고 의료계와 현실성 있는 계획 논의해야”

정부가 추진 중인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에 대해 개원가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개원의협의회는 15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의료계와의 공론화 절차 없이 공공의전원을 만들겠다는 것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즉각 이러한 계획을 철회하고 의료계와 현실성 있는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개협은 “공공의전원의 의사 배출에는 대학건물의 신축 및 교원 확보와 학생지원 등에 2025년까지 1,744억, 대학병원 설립에 소요될 1,372억 등 총 3,000억 이상의 비용이 예상되고 대학병원 유지 예산까지 더하면 그 규모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면서 “과연 이렇게 엄청난 투자를 해 공공의료의 질 향상과 지역 간 의료격차가 해결될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공공의사에 대한 계획은 더욱 황당하다”면서 “졸업 후 10년을 의무 복무해야 한다고 하는데 수련기간, 군 복부 기간을 합치면 18년이다. 여기에 의무복무를 어기면 의사 자격을 박탈한다고 하는데 이는 봉건시대의 노비문서가 연상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진정 공공의료와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의료시스템 정상화의 가장 큰 걸림돌인 의료수가 정상화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대개협은 “공공의료기관의 진료환경 및 근무여건개선이 선행되고 공공의료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수가가 보장된다면 현재의 의대교육 인프라만으로도 최고의 공공의사를 충분히 배출할 수 있다”면서 “정부는 이제라도 섣불렀던 공공의사 배출계획을 취소해야 한다. 당장 의료계와 머리를 맞대고 현실성 있고 효과적인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