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간호포럼 김미영 부대표, 통일에 대비한 간호교육체계 준비 필요성 강조

남북관계가 급진적인 변화를 맞고 있는 만큼 남북 보건의료 교류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간호 인력의 교육체계 통합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통일간호포럼 김미영 부대표는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자유한국당 김재경 의원 주최로 열린 ‘남북교류대비 간호교육체계의 과제와 대안’ 토론회에서 남북간 간호교육체계를 비교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대표에 따르면 북한 간호인력에는 ‘간호원’이 존재하지만 교육 연한과 학제에 근거해 비교할 경우 남한의 간호조무사 수준에 그치며 이들 간 간호교육제도는 그 목적과 내용, 방법, 교원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북한의 교육과목에는 간호관리학, 윤리, 지역사회건강 간호학, 교양과목 등이 없는 대신 정치사상 과목이 포함돼 있으며, 실습도 북한은 기본적인 간호기술에만 중점을 줘 투약, 청소, 세척 등을 576시간 정도 수행한다(남한 1,000시간 이상).

학습자료도 북한은 국정교과서와 판서에 의존해 암기식, 주입식으로 이뤄지지만 남한은 다양한 학습자료를 가지고 토론, 문제해결방법 등의 방식으로 교육된다. 간호교육을 담당하는 교원도 남한은 간호학 전공자에 의해 이뤄지는 것과 달리 북한은 의사, 준의, 약사 등 의료종사자나 사범대학 졸업자에 의해 이뤄진다.

가장 큰 차이는 북한의 교육연한이 1~2년인 것에 반해 남한은 4년제로 일원화 돼 있으며, 면허시험이 북한은 졸업시험으로 대치되는 것과 달리 남한은 객관적인 국가고시로 치러진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김 부대표는 향후 간호교육제도 통합을 위해 ▲간호교육요원 양성 ▲재교육제도, 편입제도 등 마련 ▲면허제도 허용기준에 대한 합의 등이 준비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가장 먼저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김 부대표는 “간호교육전문가, 행정전문가, 간호전문직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남북한 간효교육 교류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이 우선”이라면서 “상대적으로 교육연한이 짧은 북한의 간호원에는 보수교육, 직무교육, 재교육을 실시하고 남한 간호사에는 통일과 북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향후에는 간호교과목 통합을 위해 의학용어, 간호학 용어집을 준비해야 한다”며 “면허제도 통합을 위해서는 남북한 간호사 면허관리 기관을 설치, 간호사 시험응시 자격 명확화, 면허시험제도 개발 등이 논의·준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통일간호학회 이혜련 부회장도 “남한과 북한 간의 간호교육체계가 너무 다르다”며 “향후 교류나 통일 후 (통일된) 체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부회장은 “그러기 위해서는 이런 일을 남북한 간호협의체를 구성해서 교육, 실무, 제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북한 간호원 양성기간이 1-2년이라고는 하나 실제 이탈주민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별도의 교육 없이 간호사 역할을 하는 이들도 있었다. 현실 파악이 먼저다”라고 말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이경신 연구개발본부장도 교육제도 차이에 따라 남한과 북한 간호사의 직무내용과 수행능력도 다를 것이라며 충분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 남북한 간호사 면허제도 통합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남한 간호사의 일하는 의료환경과 간호대상자가 (북한과) 매우 다르다”며 “통일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남북한 간호사 면허제도에 관해 논의하는 일은 국민의 건강권을 확보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그렇기에 충분한 검토를 거치고 중장기 계획을 세워 (면허제도에 대한 통합 논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며 “의료 환경과 간호사 직무내용 및 직무수행능력 기준에 있어 상호간 특성 및 차이를 구체적으로 검토하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