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정책관 “원지동 이전 계획 변경 없을 것…공공의대 정원 49명 모집 어렵지 않아”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이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의료기기 영업사원 수술참여 등과 관련해 국립중앙의료원의 자정 노력을 촉구했다. 하지만 국립의료원에서 빚어진 문제들과 관련해 전체 공공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감사계획은 세워놓은 게 없다고 밝혔다.

윤 정책관은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나 지난 국정감사에서 지적을 받은 국립의료원과 관련해 자정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정책관은 “(대리수술, 마약 투약, 백신 빼돌리기 등) 국감에서 나온 문제들은 계속 있어왔던 문제”라며 “국감 지적사항도 있으니 개선해 국가중앙병원의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 정책관은 “국립의료원 차원에서도 개선 필요성을 느끼고 대책을 마련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국립의료원 문제와 관련해) 국공립병원이나 지방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 전체에 대한 점검은 아직 생각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내부 논의는 해보겠다. (문제가 있다면) 국공립 의료기관부터 개선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과 관련해서는 “이전 위치 변경이나 규모 축소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감염병 전문병원 관련 주민반발이 있는데) 감염병 전문병원은 의료원과 떨어뜨려 만들 수 없다. 주민들을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정책관은 공공의대 설립과 관련해 2022년 개교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윤 정책관은 “공공의대는 2022년 신입생 선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정원은 49명”이라면서 “취약지 의무복무 10년을 해야 하지만 지원자는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정책관은 “학교 형태가 의대가 아닌 의전원이기 때문에 대학생활을 하면서 (공공의료 분야에서) 뜻을 펼쳐보겠다는 사람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공공의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원이 120여명 정도 필요하다”며 “국립의료원 등이 공공의대 교육병원이 되기 위해서는 개교 전 교원 양성 등을 차근차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