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전권은 연석회의 모든 참석자에 위임된 것…의협 집행부만 의미하진 않아” 지적 나와

대한의사협회가 ‘전국의사총파업’ 추진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잡음이 예상되고 있어 주목된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총파업의 시기와 방식이 의협 집행부에 전권 위임됐다’고 발표했지만 ‘의료계 긴급 확대연석회의’ 결과가 실제 회의에서 결정된 내용과 차이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1월 궐기대회에서 발언 중인 의협 최대집 회장

의협은 지난 11일 오후 2시 ‘제3차 전국의사총궐기대회’ 개최에 앞서 플라자 호텔에서 의협 대의원회를 비롯 대한의학회, 대한개원의협의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의료계 긴급 확대연석회의’를 열고 총파업에 대해 논의했다.

회의 결과, 참석자들은 “전국의사 총파업의 필요성에 동의하며, 실행시 시기와 방식의 결정은 의협 집행부에 전권 위임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그리고 이 결정은 궐기대회 도중 최대집 회장의 결의발언을 통해 전해졌다.

하지만 한 회의 참석자는 ‘총파업의 시기와 방식이 의협 집행부에 전권 위임됐다’는 발표는 회의 내에서 정해진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또 의협 집행부가 ‘총파업에 대해 결의하고 그 시기와 방법을 집행부에 전적으로 위임하는 안’과 ‘실행여부까지 집행부에 위임하는 안’ 두 개를 제시하며 이에 대한 결정을 요청한 사실도 전했다.

그는 본지와 통화에서 “(최대집 회장이 발표한 대로)의협 집행부에 대한 전권 위임은 절대 아니다”라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의협 집행부에 대한 전권 위임은 아니다. 의협 집행부에는 16개 시도의사회장단, 의학회, 대개협, 대전협이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연석회의 당시에도 (총파업에 대한)반발이 굉장히 심했다”면서 “(집행부 제안을 두고)‘이런 식으로 이야기할 거면 집행부에서 알아서 하지 왜 우리를 불렀냐’는 고성까지 오갔다”고 전했다.

그는 “의협 집행부가 독단적으로 (총파업을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하지만 만약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든가 여기서 조금 더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한다면 다른 참석자들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의협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연석회의에 들어갔지만 똑같이 들어도 분위기가 다르다”면서 “물론 '심란하다'는 이야기는 있었다. 의사라면 당연한 일이다. 파업을 좋아하는 의사가 어디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자유민주주의인 우리나라에서 전권이라는 단어는 당연히 독재적 의미는 아니다”라며 “전권 위임이라는 용어에 연연할 필요가 없다. 독재적인 의미의 전권 위임이었다면 그 자리에서 치고 나왔어야 하는데 이 문구에 이견을 다는 사람이 그 자리에 아무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연석회의 결정의) 핵심 포인트는 ‘총파업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한 것”이라며 “나머지는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앞으로 민주적이고 회원들이 공감하는 방향으로 가는 게 더 중요하다. 최대집 회장이 논의도 없이 파업을 진행하겠다는 건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