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예산에도 연구자 못찾아 재공고…복지부 “연구자들 부담느끼는 듯”

보건복지부가 매년 진행하는 응급의료기관평가와 3년마다 진행하는 응급의료기관 재지정 방식 개선을 위한 연구를 추진 중이지만 연구책임자를 찾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 2일 ‘응급의료기관 재지정 및 평가제도 개선방안’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는데 참여하는 연구자가 없자 14일 해당 연구용역을 재공고했다.

이번 연구는 ▲응급의료기관에 대한 평가, 인증, 지정제도 등과 관련된 선행 연구 및 해외사례 고찰 ▲응급의료기관 재지정제도와 응급의료기관 평가제도의 적절한 관계 설정 등을 목표로, 예산은 1억원이며 연구기간은 계약일로부터 7개월이다.

하지만 복지부 내부에서는 응급의료기관에 큰 영향을 줄 해당 연구에 대해 연구자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복지부 응급의료과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연구용역은 소요예산이 1억원으로 크기 때문에 복지부가 아닌 조달청을 통해 진행한다”며 “때문에 재공고 결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조달청으로부터) 듣지 못했지만 통상 재공고 이유는 경쟁입찰임에도 입찰자가 한명이거나 아예 입찰자가 없는 경우”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입찰자가 한명이기 때문에 재공고가 결정됐고 재공고 후에도 입찰자가 한명이라면 입찰자 한명에 대한 적정성 평가를 하게 되고, 입찰자가 없는 경우라면 연구용역 설계를 다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번 연구에 대해 연구자들이 부담을 느끼는 것 같다고도 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가 (응급의학 관련) 여러 연구용역을 할 때 보통 응급의학회 소속 교수들과 많이 하는데, 이번에도 연구에 대해 (학회 소속 연구자들에게) 이야기를 해도 관심을 가지는 교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책임연구자로 이름을 걸고 연구를 진행해야 하는데 (연구결과에 따라) 의료기관 간 유불리가 갈릴 수 있기 때문에 꺼리는 분위기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는 이 연구가 응급의료기관평가, 재지정과 관련해 중요한 연구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응급의료기관평가는 매년했지만 재지정은 올해 처음이다. 처음하다보니 평가와 중복되는 부분도 있고 개선할 점이 있어서 추진하게 됐다”라며 “복지부 주도로 할 수는 없으니 연구용역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