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박종혁 대변인 “영세 동네의원에 도움될 것…시범사업 통해 문제점 보완해야”

의료계가 동네의원에서 고혈압·당뇨병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상담·교육 등을 제공하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 참여를 결정함에 따라 정책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2일 상임이사회를 열고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키로 했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본지와 통화에서 “만성질환관리제에 대해 지난 몇 년 간 협회가 입장을 정하지 못했고 6개월 전만 해도 ‘의협 패싱’ 이야기까지 나왔다”면서 “하지만 복지부가 논의 구조를 바꾸는 성의를 보이는 등 신뢰를 보여줬다. 그래서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시범사업에 대해 여러 차례 논의를 거치면서 의료계나 국민에게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면서 “특히 하루에 환자가 30~40명도 안 되는 영세한 동네의원에서는 환자를 100명만 등록해도 3,000만원이 넘는 수익이 생겨 해볼만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또 “그동안 여러 차례 만성질환관리에 대한 시범사업을 진행했지만 지금 모델은 그 때와 다르다”면서 “같은 만성질환관리제라고 해도 내용이 다 다르다. 냉철하게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 참여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범사업을 통해 수가 및 교육 프로토콜 등에 대한 문제를 파악하고 본사업 시행 전에 이를 해결하겠다고 했다.

박 대변인은 “시범사업은 해 볼만 한 패러다임이라 생각했기에 시작하는 것이고 시범사업 과정에서 정말 개원의에게 효율적이고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쪽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솔직히 현재 프레임만으로는 케어 코디네이터를 고용하기도 어렵다. 만성관리제로 번 것을 간호사들에게 다 줘야한다”고 토로했다.

박 대변인은 “수가나 교육 프로토콜은 시범사업을 통해 본사업의 모양이 잡히는데 시범사업 과정에서 제대로 문제들을 고쳐내야 한다”면서 “만약 제대로 고쳐지지 않으면 본사업은 무조건 못하게 할 것이다. 이제부터 진검승부다. 본 사업을 가기 위해 앞으로 많은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10일 동네의원의 본래 기능 수행 및 만성질환 증가에 적극 대처하기 위한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참여 지역을 오는 21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복지부는 그간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돼 온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장점을 살려 단계적으로 통합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며,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추진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우선적으로 통합 가능한 지역사회 일차의료시범사업과 만성질환 관리 수가 시범사업을 통합·연계하는 모형을 마련했다.

또 대한고혈압학회와 대한당뇨병학회의 연구결과에 근거해 기존 질병관리계획(케어플랜)을 보완하고, 환자 상태에 대한 점검·평가 과정을 추가했으며, 교육상담 방법과 내용을 다양화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의원당 참여 환자수를 최대 300명으로 제한했으며, 시범사업의 소요예산은 환자 1인당 24만~34만원으로 의원 1,000여개소, 환자 25만명 참여시 565억~807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