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및 해외진출 등 노력에 비해 정부 지원 적어" 지적…복지부 "적극 수용하겠다"

혁신형제약기업 CEO들이 지난 13일 열린 보건복지부 간담회에서 국회에서 잠자고 있는 신약 신속승인제도(패스트 트랙)의 빠른 도입 등 혁신형제약사를 위한 차별화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간담회에는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 혁신형제약기업협의회 홍성한 회장(비씨월드제약),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원희목 회장,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강석희 회장(CJ헬스케어)과 37개 혁신형제약기업 CEO 등이 참석했다.

CEO들은 오는 3월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 발표를 앞두고 혁신형제약사를 위한 차별화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참석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혁신형 제약기업들은 연구개발 투자 및 해외진출 등을 위해 노력하는 것에 비해 정부의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다시 한 번 전달했다.

특히 신약 신속승인 제도의 빠른 통과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나왔다는 전언이다.

현재 국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제약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계류돼 있다.

혁신형제약기업이 개발한 신약에 대해서는 신속승인심사대상 지정, 우선심사, 제출자료 간소화 등을 통해 신속한 신약개발을 지원하도록 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복지부는 혁신형제약기업의 의견에 공감하고 기업들이 사전에 전달한 ▲국가 R&D 지원 및 해외 임상시험에 대한 세제 지원 확대 ▲혁신형 제약기업에 대한 신속한 임상시험 승인과 신약 품목 허가 등에 대해서도 가능한 요청은 적극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다.

복지부 강도태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해외진출과 관련한 추가 세제지원을 검토 중이며 올해 중에 추진 가능한 사안은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오는 3월에 발표 예정인 '2019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에 포함해 시행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