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관리, 의료감염이 트렌드…“질본은 국민 ‘안전’아닌 ‘보안’ 책임자 돼야”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이 의료감염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고 비용부담이 큰 부분은 사회적 부담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질병관리본부가 국민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에서 국민 보안을 책임지는 기관으로 탈바꿈해야 한다고도 했다.

정 본부장은 보건복지부 전문기자협의회와 가진 신년간담회에서 “의료감염에 대한 우려는 크지만 정책 우선순위에 밀려 당장 예산 등을 지원하기는 어렵다”며 “하지만 장기적으로 감염병 관리에서 가장 우려되는 것이 의료감염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의료기관 내 결핵예방은 예외적으로 정부예산 4, 지방자치단체예산 4, 병원예산 2로 부담하지만 의료감염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책임자인 병원장이나 기관장이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고도 했다.

정 본부장은 의료기관 종사자 감염관리규정이 산업보건법 내 있지만 명확한 관리규정과 지원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정 본부장은 “의료감염은 예산이 많이 들어간다. 다제내성균의 경우 지난해 처음으로 연단위 집계를 했는데 1만2,000건이 발생했다”며 “그럼에도 (법적 미비로 인해) 해결을 위한 예산지원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병원계에서 의료감염 관련 별도 비용산정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지만 의사결정을 할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며 “마스크, 주사기 등을 모두 일회용을 사용하면 가장 좋지만 큰 비용이 발생한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정 본부장은 의료감염과 관련한 사회적 부담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장기적으로 볼 때 앞으로 의료감염은 감염병의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라며 “이제는 우리 사회가 더 성숙해져 사회적 비용부담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올 한해 질병관리본부의 변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최근 ‘국민안전’을 지킨다는 취지로 슬로건을 변경했다. 앞으로 질병관리본부는 국민의 safety를 넘어 국민의 security를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후 관심이 쏠리고 있는 의사 출신 역학조사관 채용에 대해서는 “TO는 7명으로, 모두 채용했었지만 현재 5명은 복지부 등으로 자리를 옮겼고 2명만 있는 상황”이라며 “결원인 3명은 채용 중이고 2명은 향후 채용할 예정”이라고 했다.

정 본부장은 “질병관리본부에서 의사 출신 역학조사관을 채용해 업무를 경험하게 한 후 이들이 다른 곳으로 가서 역할을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위기대응총괄 기능 미흡 ▲신종감염병 전담부서 부재 ▲검역-방역체계 연계 미흡이라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긴금상황센터 직제 개편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위기대응총괄과는 위기대응생물테러총괄과로, 생물테러대응과는 신종감염병대응과로, 검역지원과는 소속을 감염병관리센터에서 긴급상황센터로 변경했다.

이와 함께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에 의거해 긴급상황실을 새롭게 구축하고 올 3월경 개소식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