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TIS-CV 연구, 심혈관 혜택 및 심부전 위험 감소에 주력…차별 결과 나올지 주목

MSD의 SGLT-2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에르투글리플로진'가 후발주자라는 한계를 공격적 임상연구로 극복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MSD는 작년 12월 미국심장학회지에 에르투글리플로진의 'VERTIS-CV' 디자인을 공개했다.

공개된 연구 디자인의 핵심은 심혈관 혜택과 심부전 위험 감소 입증 등 심혈관 안전성이다.

당뇨병 치료제에서 심혈관 안전성 입증은 필수가 된지 오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모든 당뇨병 치료제들이 연구를 통해 심혈관 안전성을 입증해야 한다는 규정을 만들었으며, 국내외 당뇨병 치료 지침은 안전성뿐 아니라 혜택을 입증한 약물을 우선 권고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작년 유럽과 미국의 당뇨병학회가 공동으로 발표한 '2018 제2형 당뇨병의 혈당 관리' 보고서는 심혈관질환자 혹은 만성신질환자, 그리고 심부전 환자에게 심혈관 혜택을 입증한 SGLT-2억제제와 GLP-1유사체를 권고하고 있으며, 주사제 치료를 시작하는 환자에겐 GLP-1 유사체를 우선적으로 권고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SGLT-2억제제로는 '카나글리플로진', '다파글리플로진', '엠파글리플로진', '에르투글리플로진'이 있으며, 우리나라와 몇몇 아시아 국가에서는 '이프라글리플로진'도 사용되고 있다.

이 중 엠파글리플로진과 카나글리플로진은 심혈관 연구(Cardiovascular Outcome Trial, CVOT)를 통해 심혈관 및 신장 혜택을 입증했으며, 최근 다파글리플로진도 이에 동참했다.

에르투글리플로진은 이러한 경쟁 약물들과 같은 길을 걸으면서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먼저 VERTIS-CV 연구는 경쟁제품인 엠파글리플로진 관련 연구와 같이 100%에 가까운 심혈관질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는 심혈관 혜택에 대한 확실한 결과를 얻어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SGLT-2억제제 중 가장 최근 CVOT 결과를 발표한 다파글리플로진은 심혈관 안전성은 입증했지만, 심혈관 혜택은 입증하지 못했다.

다파글리플로진 관련 연구에 참여한 환자 중 약 40.6%만이 심혈관질환자로 다른 연구들보다 고위험군의 비율이 낮았다. 때문에 고위험군 환자 비중이 높은 다른 연구들만큼 심혈관 위험 감소를 보여주기는 힘들었다는 게 의료전문가들의 전언이다.

하지만 다파글리플로진은 심부전 환자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냈다. 심혈관 사망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위약 대비 17% 감소시키며, 의료비용 부담이 높은 심부전에서의 혜택을 입증했다.

최근 미 FDA는 당뇨 약제의 심혈관 연구에서 기존 주요 심혈관 사건(major adverse cardiovascular events, MACE)과 마찬가지로 심부전에 미치는 영향 역시 평가하라는 권고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한양대학교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박정환 교수는 "최근 연구 결과로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환자에서만 심부전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당뇨병이라는 질환 자체가 별개로 심부전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의 하나라는 게 밝혀지면서, FDA가 당뇨 약제의 심혈관 연구에 심부전에 대한 평가도 포함하라는 권고안을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MSD도 이점 역시 놓치지 않았다. VERTIS-CV 연구에 심부전 이력이 있는 환자를 약 23.1% 참여시켰는데, 경쟁 제품의 관련 연구들에서 심부전 환자가 9.9~14.4%였던 것을 감안하면 두 배 정도 높은 비중이다.

결국 SGLT-2억제제가 혈당, 체중 감소 등의 효과에 대해선 이견이 없는 상황인 만큼, 다른 계열 약제와의 차별화된 강점인 심혈관계 이점을 한층 부각시켜 타 제품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한편, MSD의 에르투글리플로진 심혈관 연구 디자인은 작년 12월 미국심장학회지(American Heart Journal Volume 206, December 2018, Pages 11-23)에 'Design and baseline characteristics of the eValuation of ERTugliflozin effIcacy and Safety CardioVascular outcomes trial (VERTIS-CV)'란 제목으로 발표됐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