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국민운동본부 “도민 반대에도 강행…문재인 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해”

제주도가 국내 최초 영리병원 개설 허가를 취소했지만 전국보건의료노조 등은 “애초 영리병원 허가 자체가 무리수였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퇴진을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단체연합 등으로 구성된 ‘제주영리병원 철회 및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는 19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 지사는 제주도민들의 압도적인 반대 여론과 공론조사위원회의 허가 반대 결정 권고에도 불구하고 영리병원 허가를 강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범국민운동본부는 이어 “문재인 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영리병원 반대’ 공약을 내걸고 당선하고서도 제주 영리병원 설립 시도를 막기는커녕 제주도 문제라며 애써 외면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여 왔다”며 “제주도와 녹지국제병원, JDC, 보건복지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꼴사나운 모습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범국민운동본부는 “설립허가 취소를 끝으로 영리병원 논란은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며 “당장 제주 녹지국제병원을 공공병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영리병원을 가능하게 했던 제주특별자치도법, 경제자유구역법 등의 전면 개정이 이뤄져야 한다”며 “그래야만 다시 제주 영리병원 사태 재발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