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공기청정기,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 도움"

기사승인 2019.05.11  06:00:50

공유
default_news_ad2

- 천식알레르기학회·소아호흡기알레르기학회, 춘계학술대회서 '생애 전반의 알레르기' 논의

출생 이후부터 노년기까지 연령에 따른 알레르기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와 환경적 요인의 최신 지견을 다루는 논의의 장이 열렸다.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춘계학술대회는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KAAACI), 대한소아호흡기알레르기학회(KAPARD)와 더불어 서태평양알레르기심포지엄(WPAS) 및 INTERASMA Global Asthma Association 2곳의 해외 학술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한 학술행사로 국내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10일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2019 국제춘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

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선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주제들이 소개됐다. 특히 천식 등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눈길을 끌었다.

세브란스병원 알레르기내과 박중원 교수는 알레르기 비염 환자 42명을 대상으로 공기청정기 사용이 미치는 영향을 시험했다. 공기청정기가 실내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지만, 감소 수치나 실제 환자들의 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근거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실험에 앞서 실내 미세먼지를 측정한 결과, 실외와 실내 미세먼지 농도 차이가 별로 없었으며, 활동이 많은 거실보다 침실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게 측정됐다.

박 교수는 "보통 실외보다 실내 공기가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미세먼지 농도 차이가 미미했으며, 의외로 침실의 미세먼지(PM10) 및 초미세먼지(PM2.5) 수치가 거실보다 두 배 높았다"며 "이는 이불 등 침구류에서 먼지가 굉장히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기청정기의 효과는 뚜렷했다. 실제 생활 환경에서 공기청정기를 24시간 작동한 결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균 절반 가량 줄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게도 공기청정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공기청정기를 실제 사용하고, 나머지 그룹은 필터를 제거한 가짜 공기청정기를 사용해 비교했다. 그 결과, 실제 공기청정기를 사용한 그룹의 환자들의 약물 사용량이 더 줄어든 것이다.

이 연구 결과에 대해 박 교수는 "전체 증상에선 차이가 없었지만, 공기청정기를 사용한 환자들은 약물 사용량이 훨씬 적었다"며 "실질적으로 공기청정기가 알레르기 호흡기 환자에게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11일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천식알레르기학회 윤호주 이사장(한양의대 호흡기내과)은 "실시간으로 미세먼지를 측정하고, 그에 따른 질병 지표를 분석해 미세먼지가 환자와 소아, 성인, 영유아 등 취약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그 근거를 쌓아가는 과정"이라며 "어느 정도 근거가 갖춰지면 미세먼지 대응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천식알레르기학회 김상헌 부총무(한양의대 호흡기내과)도 "노년기에 천식이나 폐질환이 흔히 나타나는데, 흡연 등 영향도 있지만, 어릴 때 시작된 천식이 성인으로 이어지거나 어릴 땐 나타나지 않다가 나중에 환경적 요인으로 악화돼 나타나는 경우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여러 학회가 함께 모여 이러한 환자들을 어떻게 구분해 봐야 하는지, 또한 소아기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이 어떻게 성인기로 이어지는지 등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새임 기자 same@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