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용국가 아동정책’ 발표…아동 만성질환 집중관리 시범사업 등 담아

정부가 보건소를 활용한 모바일 헬스케어를 통해 아동 건강관리에 직접 나서기로 해 주목된다.

정부는 23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포용국가 아동정책을 심의·발표했다.

이는 지난 2월 19일 대통령 주재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현장보고 시 발표한 포용국가 아동정책 추진방향을 구체화한 것으로, 이 중 보건의료분야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아동의 신체 건강과 마음 건강을 위해 조기에 개입해 돌보고 발달 단계에 맞는 관리 체계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생애초기부터 아동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찾아가는 생애초기 건강관리서비스’를 신설하고 언어·학습장애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영유아검진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아동 치과주치의 ▲아동 모바일 헬스케어 건강관리사업 ▲아동 만성질환 집중관리 시범사업 등을 내년부터 추진하고 확대할 계획이다.

아동 모바일 헬스케어 도입은 보건소에서 이동통신기기를 활용해 비만 등 건강 위험 아동을 상담․관리하는 모형이며, 이를 통해 아동의 운동량, 영양섭취 상태 등을 검사·관리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복지부는 내년부터 2년간 대상별·지역별 시범사업 실시 후 효과성 여부에 따라 전체 보건소 확대를 검토할 방침이다.

만성질환 집중관리의 경우 질환 발생률이 높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아토피, 천식 등 만성질환이 있는 아동이 지역 내 일차의료기관에서 집중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시범사업으로, 역시 내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영유아 건강검진 강화의 경우 신생아기(4~6주) 영아돌연사를 예방하고 고관절 탈구 등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올해 연구용역을 거쳐 검진항목을 추가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유아기(4~6세)에 난청검사(순음청력검사), 안과검사(굴절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 등) 등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아동 성장발달에 치명적인 언어·학습 장애 등을 예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