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환자혁명> 저자 조한경, 중간책 낀 보험사기로 면허 취소

기사승인 2019.06.13  06:00:12

공유
default_news_ad2

- LA검찰청 수사국에 보험사기 적발돼 유죄 판결…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 “고의적인 범죄”

건강서적 <환자혁명> 저자인 조한경 씨의 미국 카이로프랙터(Chiropractor) 면허가 취소된 이유는 보험사기에 연루돼 유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이다.

조 씨는 이 자체가 ‘부실한 진료기록과 안이했던 대처’ 때문이라고 했다. 하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은 “고의적이고 부정직한 범죄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심각하다”고 밝혀 온도차를 드러냈다.

본지가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에 요청해 받은 조 씨의 카이로프랙터 면허 취소 관련 자료에 따르면 조 씨의 보험사기는 지난 2017년 5월 로스앤젤레스 지방검찰청 수사국(Los Angeles County District Attorney's Office Bureau of Investigation)에 의해 적발됐다.

일종의 중간책인 ‘캐퍼(Capper)’가 낀 보험사기 사건이었다. 캐퍼는 교통사고로 위장해 보험금을 챙기려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돕는 일을 한다. 캐퍼는 이들을 의사나 카이로프랙터, 변호사와 연결시켜 보험사기에 필요한 서류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일정 금액을 받는다.

조한경 씨는 '닥터조(Dr.CHO)'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을 '의사/작가/강사'로 소개하고 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한다(Dr. Cho. 홈페이지 캠쳐).

위장근무하던 수사관에게 적발…환자 만나지도 않고 20회 치료했다고 허위 기록

지난 2017년 5월 위장 근무를 서던 LA 지방검찰청 수사관에게 캐퍼가 접근했다. 이 캐퍼는 수사관의 차를 가져가 고의로 충돌 사고를 낸 다음, 자신이 지목한 변호사와 카이로프랙터를 찾아가라고 했다.

캐퍼는 수사관에게 차 안에 2명이 더 타고 있었다고 말하라고 했고 부상 부위에 대해서도 입을 맞췄다. 이 수사관은 동료 수사관 2명과 함께 캐퍼가 알려준 카이로프랙터를 찾아갔고, 그가 바로 조 씨였다.

하지만 수사관들은 조 씨를 만나지 못했고 보조원에게 전기자극치료를 2~4회 받았다. 하지만 조 씨가 작성한 진료기록에는 다양한 치료법으로 이 ‘환자’들을 각각 20회씩 직접 치료했다고 적혀 있었다.

조 씨는 완전히 조작된 환자 정보가 담긴 보고서를 캐퍼가 지정한 변호사에게 보냈고, 변호사는 이 자료를 보험사에 보내 합의를 요구했다는 게 면허관리국의 설명이다.

캐퍼가 교통사고 '나이롱' 환자를 조 씨에게 보내면 조 씨는 적당한 진료기록 작성해 변호사에게 넘기고, 변호사는 이 서류를 이용해 보험금을 청구하는 구조인 셈이다.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Board of Chiropractic Examiners)에 요청해 방은 조한경 씨 카이로프랙터 면허 취소 사유 관련 자료.

조한경과 함께 근무한 보조원 “고객 100%가 교통사고 피해자”

조 씨와 함께 근무한 보조원과 치료사는 사건을 조사하는 수사관에게 조 씨가 환자를 보지 않았는데도 진료기록에 치료 날짜를 추가하라고 여러 차례 요청했으며 이는 수입 때문이었다고 진술했다.

조 씨는 환자로 위장했던 수사관 3명에 대한 진료기록을 허위로 작성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리고 이런 사례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조 씨와 함께 근무한 보조원의 말은 달랐다. 그 보조원은 수사관에게 조 씨를 찾아온 고객 100%가 교통사고 피해자이며 변호사가 조 씨를 추천했다고 말했다.

결국 대질 심문 끝에 조 씨는 사기에 가담했으며 보험금 허위 청구를 위해 진료기록을 제공했다고 인정했다.

이 사건으로 조 씨는 지난 2017년 8월 캘리포니아 주 고등법원으로부터 유죄 판결을 받았다. 법원은 조 씨에게 80시간 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든지 2년 간 약식 보호관찰을 받으라고 명령했다.

이같은 법원 판결을 근거로 면허 취소 결정을 내린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터 면허관리국은 “조 씨의 범죄는 부정직하고 기만적인 행위였다. 그리고 이는 카이로프랙터 자격과 의무와 관련이 있다”며 “보험사기로 인한 보험료 인상으로 특정 인구 집단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면허관리국은 “조 씨가 카이로프랙터 먼허를 유지한다면 공중보건과 안전, 복지 등을 적절히 보호할 수 없다”며 면허 취소 결정을 내렸다.

한편, 조 씨가 한국에서 출간한 <환자혁명>은 의사들로부터 부정확하고 왜곡된 정보를 담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서적이다.

전문의 9명이 참여하는 '퇴마의학기사단'은 지난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본지에 게재한 '환자혁명 비판' 칼럼을 통해 이 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한 바 있다(퇴마의학기사단이 <환자혁명 비판> 칼럼).

'의사 사칭' 논란도 있었다. <환자혁명> 저자 소개에 자신을 카이로프랙터가 아닌 ‘Medical Doctor’로 오해할 수 있는 ‘의사’로 표현했다. 현재도 유튜브 채널 '닥터조의 건강이야기'와 홈페이지 '닥터조(Dr.CHO) 음식이 곧 약이다' 등에 자신을 '의사'라고 소개하고 있다.

송수연/이한수 기자 soo331@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2

관련기사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32
전체보기
  • 현지해결 2019-07-11 07:45:02

    닥터조 활동 재개함. 여전히 온라인상에서 의사 사칭하고 암 환자들까지 상담하고 활동하는데 캘리포니아 주 카이로프랙틱 면허관리국에 알려서 협력해서 현지에서 처리하게 해야 해결될 거 같다. 닥터조가 비타민 파는 쇼핑몰에 가면 자신을 의사/작가/강사로 소개하고 있다. 닥터조가 진짜 의사인줄 알고 그가 현대 의학에 대한 지식이 있는줄 알고 그를 믿고 대체의학으로 치료받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고 죽음에 이르거나 불구가 되는 환자가 나타날까 걱정된다.

    https://drjoshuacho.com/about_us삭제

    • 동포들좀그만속여이사기꾼들아! 2019-07-08 20:26:17

      카이로프랙틱 척추신경 전문의라고 사람들 속이지 마라 이 사기꾼들아! 카이로프랙틱에 척추신경이라는 보드도 없을뿐더러 전문의라는 단어는 미국에서 MD나 DO처럼 Medical Specialty에서 보드를 딴 사람만 쓸 수 있는 단어다. 마치 미국에서 대단한 의학을 배운 것처럼 척추신경이니 전문의니 하며 사기 치는데 돈만 내면 영어 못하는 이민자들도 들어갈 수 있는 입학률 100%의 대체의학 직군인 카이로프랙틱을 배워 놓고서는 한국에서 양심 의사 코스프레 하면서 전문가 행세를 하네 이 사기꾼들! 척추신경 어쩌고 저쩌고 하는 거부터 사기!삭제

      • E 2019-07-06 14:44:10

        밸런스 브레인 김지훈이란 사람도 파헤쳐주세요삭제

        • 정확한비유 2019-07-03 22:46:30

          카이로프랙터가 척추신경 전문의면 두피관리사는 뇌신경 전문의?삭제

          • 손에서치료광선나오냐? 2019-06-30 16:45:21

            카이로프렉터는 손으로 병을 고치는 수기치료가 이들의 주특기인데 학문 자체가 과학적 근거가 거의 없어 검증이 안돼 뇌피셜이 판치고 면허도 아무한테나 줘서 미국에서 카이로프렉터들을 조롱하는 패러디들도 많이 나오고 대중들로부터 사기꾼 돌팔이 소리를 듣는 엉망진창인 학문이다. 애초에 말이 안되는 학문인 게 손으로 병을 고친다니 손에서 무슨 치료 광선이라도 나오나? 실제로 미국에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이루어진 조사에서 메디케어 파트 B에서 가장 사기를 많이 친 직업이 카이로프렉터였다.삭제

            3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