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사들이 문제지 대부분 잘 지키고 있어…‘내 식구 감싸기’ 절대 없어”

대한의사협회 중앙윤리위원회 장선문 위원장이 회원들에 대한 적극적인 윤리 의식 제고 활동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권 및 의사들의 진료권 확보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장 위원장은 지난 17일 서울역 인근 한 식당에서 의협 출입기자단과 만나 앞으로의 중윤위 활동 방향 및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 독립적인 면허관리기구 설립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장 위원장은 먼저 “의료계 내부나 사회적으로 의사들의 윤리 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자율규제와 면허관리제도 개선의 목소리가 높은 중요한 시점에 중윤위원장을 맡게 돼 책임감이 무겁다”면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운을 뗐다.

장 위원장은 이어 “중윤위는 회원들의 윤리의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회무를 추진, 올바른 의료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데 의료계가 솔선수범해 의료계가 사회적으로 존경과 신뢰를 받는 직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징계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나 의료계에 모범이 되는 회원이나 일반인에 대한 포상도 강화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장 위원장은 “중윤위가 사회적으로 귀감이 되는 회원들에 대해 포상을 시작한 지 3년이 됐다”면서 “앞으로는 꼭 의사가 아니더라도 일반인 중에 사회적으로 귀감이 되는 분이 있다면 포상을 하면 좋을 것 같다. 대상을 넓힐 수 있도록 집행부와 이야기해보겠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현재 의료계 윤리 수준을 100점 만점에 70점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문제를 일으키는 일부 의사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윤리를 잘 지키고 있으며 앞으로의 개선 가능성도 긍정적이라는 것.

그러면서 중윤위가 회원들의 징계에 있어 대응이 느리거나 ‘제 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절대 그렇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장 위원장은 “(중윤위가)의사들의 편에 서서 징계를 한다고 하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윤리위는 지금까지도 그렇고 앞으로도 모든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의료관계 법령과 정관, 윤리위 규정 등에 따를 것”이라고 피력했다.

징계 심의가 늦다는 지적에 대해선 “사안을 심의하기 위해선 증거 수집이나 소명자료 검토, 청문 등의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한다”면서 “하지만 강제 조사권이 없어 증거를 조사하는데 한계가 있고 이로 인해 시간이 지연되는 부분이 있다. 조사권 확장이 이뤄지면 나아질 것”이라고 했다.

지난 5월 시작된 2기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에 대해선 전문가평가단, 시도의사회 윤리위원회, 중윤위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조속히 본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장 위원장은 “시범사업 기간이 본 사업 시행까지로 정해진 의미를 새겨봐야 한다”면서 “2기 시범사업은 본 사업을 앞당기는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전문가평가단, 시도의사회 윤리위, 중윤위에 주어진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다른 파트를 존중하려고 한다. 잘 소통하며 모두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독립적인 면허관리기구 설립의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게 장 위원장의 생각이다.

장 위원장은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을 하는 이유는 결국 자율규제권을 획득하기 위함”이라며 “(의료계는)시범사업을 잘 수행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 위원장은 이어 전문가들의 면허는 전문가가 관리를 하는 게 더 정확하고 합당하다”면서 “중윤위가 자율규제를 강화하고 회원들의 윤리의식을 제고함으로써 국민과 사회로부터 신뢰를 얻는데 앞장 서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회원들의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홍보활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했다.

장 위원장은 “의사회원 중 의사윤리강령이나 지침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는 홍보가 잘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집행부와 잘 상의해 회원들이 손쉽게 의사윤리강령과 지침 등을 접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