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메디데이터 글렌 드 브리스 공동대표 “다쏘시스템과 합병, 시너지 낼 것”

기사승인 2019.07.10  06:00:00

공유
default_news_ad2

- 제품의 전주기 관리하는 측면에서 두 회사 비슷하고 상호호환성 높아

임상시험 클라우드 솔루션 제공기업인 메디데이터의 글렌 드 브리스(Glen de Vries) 공동대표가 최근 이뤄진 다쏘시스템과 합병에 대해 “앞으로 좀 더 많은 서비스와 폭넓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게 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메디데이터 넥스트 서울 2019'에서 글렌 드 브리스(Glen de Vries) 메디데이터 공동창립자 겸 대표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글렌 드 브리스 공동대표는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메디데이터 넥스트 서울 2019 (Medidata NEXT Seoul 2019)’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글렌 드 브리스 공동대표는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다쏘시스템에 인수합병되는 게 임상시험 분야에서 어떤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지난 6월 다쏘시스템은 메디데이터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올해 4분기 안에 인수를 마무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글렌 드 브리스 공동대표는 “다쏘시스템은 제품의 개발단계부터 시장출시까지 모든 단계를 관리하는 회사다. 메디데이터 역시 신약의 임상연구부터 제품이 환자에게 전달되는 전주기를 다루고 있다. 두 회사는 그런 점에서 비슷하고, 상호호환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는 계약서에 서명을 한 단계이고 실제적인 인수는 몇 달 후면 시작될 것이다. 메디데이터 플랫폼을 사용하는 회사에게 좀 더 많은 서비스를 합병 후에 제공할 수 있거나 폭넓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데이터는 1999년에 설립된 생명과학 회사로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한국, 영국을 비롯한 7개 국가에 16개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6억 3,000만 달러다.

2018년 판매량 상위권을 기록한 15개 의약품 중 13개는 메디데이터의 플랫폼을 활용했다. 또한 전 세계 상위 25곳의 제약회사 중 18개 기업과 상위 10곳의 CRO 중 9개 기관은 모두 메디데이터의 고객이기도 하다.

한편, 서울에서 열린 ‘메디데이터 넥스트 서울 2019 (Medidata NEXT Seoul 2019)’ 심포지엄은 머신러닝, AI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경쟁력 제고 방안을 논의하고, 임상시험에서 통합 플랫폼 기반의 디지털 전환에 관해 지식을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는 최근 미국에서 출범한 ‘에이콘 AI™(acorn AI™) ’의 대표이자 메디데이터 디지털 및 AI 솔루션 수석 부사장인 사스트리 치루쿠리(Sastry Chilukuri) 도 참석해 정밀의료시대의 생명과학 분야 디지털 전환의 현황을 소개했다.

사스트리 치루쿠리는 “앞으로 생명과학의 10년은 과거 10년과 다를 것이다. 발전유전체학 등 연구로 새로운 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 정밀의료가 가능해지게 됐다. 이런 변화 속에서 에이콘 AI™가 고품질의 데이터를 갖고 있다는 점이 성공의 요인이 될 것이라고 본다”며“1만 7,000여개 이상의 임상연구와 관련된 데이터를 표준화하고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특정신약에 적합한 환자군을 파악하는 게 가능해지는 등 연구자들이 파이프라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메디데이터코리아 임우성 대표는 “한국은 IT를 비롯한 임상시험의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신약개발을 위한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의 신기술 역시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르다. IT 솔루션은 특히 국내 대형 제약사를 중심으로 이미 신약개발에 보편적인 프로세스로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 글로벌 진출을 꾀하는 중소 바이오벤처 기업들에도 IT 솔루션의 활용이 확산되기를 바란다” 덧붙였다.

이혜선 기자 lh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0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