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도지사, 23일 최대집 회장과 면담…의료현안 의-정 중재 역할 의사 밝혀

규제자유특구 선정으로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추진 중인 강원도가 연이어 의료계 인사들을 접촉하며 의심(醫心) 얻기에 한창이다.

하지만 의료계는 ‘원격의료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의료계에 따르면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19일 강원도의사회 강석태 회장과 면담했다. 원격의료 이슈가 터진 이후 8월에 들어서만 두 번째다.

오는 23일 저녁에는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과 만나 원격의료에 대한 의료계 입장을 들을 계획이다.

강석태 회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최문순 지사가 ‘산업 전략가들은 의료를 아는 사람이 없으니 의사들이 헬스케어 산업을 주도해달라’고 했다"며 "하지만 ‘원격진료 문제는 근본적으로 동조할 수 없는 문제’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에 강원도가 의사회에 제안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거절했다고 밝혔다.

대신 강원도의사회 내에 ‘스마트 헬스케어 대책위원회’를 꾸려 강원도와 간담회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원격의료를 제외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논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 회장은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은 원격진료 말고도 빅데이터, 포터블 엑스레이 등 5개가 있다”면서 “접근할 수 있는 것부터 이야기해서 나름대로 도와줄 건 도와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원격진료 자체는 도지사랑 강원도의사회장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원격의료 논의 불가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특히 최문순 지사가 현재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의료계와 정부 사이에서 중재 역할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강 회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회장은 “최 지사가 지난 18일 열린 ‘전국의사 대표자대회’ 기사를 프린트해 와서 ‘의료계가 요구하는 7개 선결과제가 다 맞는 말 같고 현 정부의 기조와 다르지 않는 것 같다’는 말을 했다”면서 “‘정부와 대화를 할 수 있게끔 중간에서 도와 줄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이라고 하더라. 아마 최대집 회장하고 만나는 자리에서는 이런 이야기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의협 최대집 회장은 23일 최문순 지사를 만나 ‘원격의료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전달할 방침이다.

의협 박종혁 대변인은 “원격의료 추진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면서 “강원도에 이같은 의료계 공식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진료의 원칙은 대면진료이며 원격의료로 이를 대체하는 건 불가능하다”면서 “강원도는 지형적 특성으로 격오지 환자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 그런 측면에서 원격의료를 생각한 것 같은데 환자 이송시스템 개선 등의 실질적인 해법은 의협이나 강원도의사회가 많이 가지고 있다. 강원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함께 더 나은 제도를 찾는 건 가능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강원도의사회는 조만간 ‘원격의료 저지 투쟁에 협조해달라’는 내용의 서신을 회원들에게 발송할 방침이다.

강석태 회장은 대회원 서신을 통해 “그간 원격의료에 대한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고 여러 차례 시범사업에서 한 번도 효과를 제대로 증명한 바 없을 만큼 현재까지 대면진료보다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입증되지 않았다”면서 “섣불리 원격의료를 국민들에게 적용하는 건 임상시험을 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원도의사회는 대면진료 원칙을 근본적으로 훼손하고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반대하며 의협 및 여러 단체와 협의해 투쟁에 나설 것”이라며 “올바른 의료제도를 세우는 건 그 누구도 아닌 우리 의사들의 몫이다. 국민 생명권과 의사의 양심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시는 강원도 산하 시군의사회 및 회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