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MC 원지동 이전 중단선언에 정면 반박…“외상센터 설립 등, 원지동 이전 전제로 한 것”

국립중앙의료원의 원지동 이전 중단 선언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이전을 포함한 국립의료원 현대화사업은 원지동 이전 외 다른 방법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립의료원 내 외상센터 설립 등은 원지동 이전을 전제로 한 정책임을 강조하며, 국립의료원의 원지동 이전은 단순한 이전이 아님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이전이 추진되는 원지동 부지에서 소음을 측정한 지점과 주변 방음시설 현황(제공: 국립중앙의료원)

복지부 공공의료과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에 대해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립의료원 이전이나 현대화사업과 관련해) 원지동 부지 이전 외 어떤 방법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원지동 이전은 (이미 많은 부분이 얽혀) 정책적으로만 추진하는 단계가 아니다. 특히 국립의료원 외상센터 등 많은 부분이 원지동 이전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국립의료원이 원지동 이전 중단 선언을 한 것은 원지동 부지가 병원이 이전하기에 적절하지 않다는 생각을 강하게 표출한 것이지만 이미 십수년 이상 진행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만 이 일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국립의료원 독단으로 원지동 이전 중단 선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서울특별시 등과 협상에 좋을 게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은 서울시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다. 서울시와 사전 협의없이 중단할 수 없다”며 “서울시 등 이전 관련 협상 파트너들이 국립의료원 발표를 보고 ‘복지부도 동의한 사안 아니냐’고 오해할 수 있는데 전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복지부는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야 하는데, 서울시가 복지부를 믿지 못하게 되면 협상이 힘들어진다”며 “사실을 기초로 협상을 해야 하는데, 감정이 개입되면 어려워진다. 실무자로서 우려가 된다”고 덧붙였다.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의 가장 큰 걸림돌은 고속도로 소음과 관련한 한국도로공사와의 협상을 꼽았다.

이 관계자는 “아무래도 부지 근처 고속도로가 가장 큰 걸림돌이다. 소음문제가 심한 것은 사실이다. 도로공사와 계속 협의하고 있다”며 “도로공사에서는 지속적으로 방음터널을 설치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관계자는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을 위해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당에서는 국립의료원이 원지동 이전 중단을 공식화한 것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나올 지적에 대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여당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 문제는 국감 단골 지적사항이다. 국립의료원이 올해도 국감에서 비슷한 지적을 받게 될 것을 알고 ‘우리 탓이 아니다’라는 입장 표명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립의료원 입장에서는 (복지부와 서울시에) 빨리 해결해달라는 제스처 (gesture)를 한 것”이라며 “복지부, 서울시, 국립의료원 등 얽힌 기관들의 저마다 입장이 모두 이해가 가기 때문에 더 어려운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의료원 원지동 이전 문제는 지난 2003년 국립의료원이 원지동 이전을 희망하면서 처음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실질적인 시동은 2010년 국립의료원과 서울시가 관련 MOU를 맺으면서다.

이후 2014년 복지부와 서울시가 다시 관련 MOU를 맺으면서 조금 더 진전된 모습을 보였지만 원지동 부지에서 문화재가 나오는 등 여러 사건사고를 거치며 아직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