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자궁‧난소 초음파 급여화, 산부인과에 단비되나?

기사승인 2019.10.07  06:00:46

공유
default_news_ad2

- 관행수가보다 높은 수가에 기대감…“급여화 과정서 생기는 우려‧불만, 의사회가 해결”

저출산과 불가항력적 의료사고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부인과계가 오는 12월로 예고된 자궁‧난소 초음파 검사 급여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이기철 수석부회장은 지난 6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2차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비뇨기과 의사들이 비뇨기초음파가 급여화 된 후 ‘사정이 조금 나아졌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우리도 12월 1일부터 부인과 초음파가 급여화되면 (사정이)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산부인과의사회 김재연 법제이사, 이충훈 회장, 이기철 수석부회장, 김진학 총무이사, 김영신 공보이사

이 부회장은 “(자궁‧난소 초음파 급여수가가)솔직히 관행수가보다 좋다”면서 “일반초음파는 8만원, 정밀초음파는 10만원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수가는 이미 정해졌고 그걸 어떤 경우에 적용하고 표준 영상을 찍고 판독 소견을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해 복지부와 논의할 계획”이라며 “오는 10일 첫 회의를 하고 한두 번 정도 (회의를)하게 되면 세부사항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환자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고 산모는 자꾸 줄어든다”면서 “이런(급여화) 문제를 해결하면 분만병원도 그렇고 일반 환자를 보는 의사들도 조금 여유가 생길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부회장은 또 급여화 과정에서 생기는 회원들의 우려나 불만에 대해서도 의사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겠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급여화는)정부가 환자 편의를 위해 돈을 주는 것인데 어떤 형식과 요구사항 없이는 줄 수는 없다”면서 “요구사항은 모든 환자에게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의사들이 기본적인 부분만 익히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의사들이 보수적이기 때문에 괜히 돈을 준다고 하고 뒤통수를 치는 건 아닌지 의구심을 갖거나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면서 “의사회가 이런 불편을 해소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어려운 사항이 생기면 복지부와 만나 제도 개선을 해달라고 요구하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다른 진료과에서 근무하고 있는 산부인과 의사들이 늘고 있다’는 최근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정부가 더 적극적인 산부인과 지원책을 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산부인과의사회 김재연 법제이사는 “산부인과 의사 중 다른과 진료를 보는 의사가 1,000명이 넘는다”면서 “작년대비 월별 분만건수가 눈에 띄게 줄었지만 이에 대한 보상이나 수가보전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이사는 “지원책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장을 떠나는 산부인과 의사들이 더 늘어날 것”이라며 “정부가 산부인과 지원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정부에 이에 대한 요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부인과의사회는 내년 4월, 직선제로 차기 회장을 선출할 방침이다.

산부인과의사회 이충훈 회장은 “아직 정확한 날짜가 나오지 않았지만 봄에는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오늘 열리는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선거 날짜에 대한 자세한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부회장은 “일단은 대의원회에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규정을 정할 것”이라며 “그쪽((직선제)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 다른 제안이 오면 이를 수용해서 합리적인 안으로 결정할 것이다. 우리 입장은 되도록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선거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광석 기자 ck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50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