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학회, 복지부에 확대 방안 전달…이상헌 이사장 “예산 문제로 복지부 어려움 토로해”

본 사업 궤도에 오른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에 대한 의료기관들의 관심이 뜨겁다.

정부가 1기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에 총 30개 의료기관 모집을 공고했지만 참여 의사를 밝힌 의료기관만 2배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재활의학회 김희상 회장(왼쪽)과 이상헌 이사장(오른쪽)

대한재활의학회 이상헌 이사장은 지난 18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30개 의료기관을 모집하는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1기 지정사업에 총 68개 의료기관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 이사장은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에 상당히 많은 수의 의료기관이 참여할 정도로 관심이 뜨겁다”며 “예상보다 훨씬 많은 병원이 지원함에 따라 복지부에 제대로 된 회복기 재활병원 운영을 위해 자격이 되는 병원에 대해서는 모집정원을 늘려서라도 운영해보자고 건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운영해야 하는 복지부 입장에서는 의료기관 수를 제한 없이 늘리기는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이사장은 “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자격이 되는 병원이 있다면 모집정원보다 더 받아 제대로 된 회복기재활병원으로 운영해보자고 건의 했지만 10개 병원 정도 늘릴 경우 예산이 100억원 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복지부가 어려움을 토로했다”고 말했다.

한편 재활의학회는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지정사업을 포함해 재활의료전달체계 확립을 위해 다양한 재활의학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기집중기, 회복기, 유지기(생활기)로 이어지는 재활의료전달체계 연속성 확립을 위해 ‘재활커뮤니티케어 관련 정책 개발사업’, ‘전달체계 및 커뮤니티 케어를 위한 환자평가도구 고도화 연구’, ‘재활의료 전달 체계 용역사업’, ‘미충족 재활의료서비스 현황 및 개선방향’ 등이 학회가 추진 중인 과제들이다.

특히 지역사회 재활커뮤니티케어 활성화를 통한 탈시설 및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함으로써 대상자의 삶의 질 제고 방안과 더불어 급성기 재활 활성화를 통한 조기 사회 복귀를 촉진하는 환자 중심 통합서비스 제공체계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유승돈 홍보이사는 “커뮤니티케어가 재활의학에 잘 녹아들 수 있도록 정책위원회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재활분야 신포괄수가체계에 대한 원가 분석 연구를 진행해 적절한 재활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초고령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재활의학에 대한 니즈는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정책적인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희상 회장은 “대한민국은 예방과 치료는 정책적으로 잘 돼 있지만 재활치료를 빼고 복지로 바로 넘어가는 절름발이 정책에 불과하다”며 “복지부 예산의 상당부분이 복지로 빠져 나가는 게 안타깝다. 복지로 투입되는 예산이 재활치료로 들어온다면 재활환자가 반 이상 줄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도 “결국 고혈압이든 당뇨든 대사성 질환 치료를 위해 약 복용은 기본이지만 호전되는 건 결국 운동을 해야 한다”며 “노년에서 가장 중요한 기동력이 떨어지면 운동하지 못하게 되고 움직이지 못하면 기능성이 떨어져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

이 이사장은 “때문에 약물치료는 당연히 해야 하지만 그런 측면에서 보면 재활의학이 예방이 될 수 있고 그 사람의 삶의 질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재활의학의 중요성에 대해 피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