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점거 농성으로 환자와 보호자 불편 겪고 있어…노‧사, 조속히 해결책 찾아 달라”

정부가 분당서울대병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무기한 총파업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출처 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제49차 국무회의에서 분당서울대병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총파업 사태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분당서울대병원 파견·용역 노동자 1,300여명 가운데 400여명이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7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파업과 점거 농성으로 환자와 보호자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노사는 조속히 해결책을 찾아주길 바란다”면서 “교육부도 적극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파견·용역 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을 두고 병원과 비정규직 노조 사이에 이견이 발생, 민주노총 공공연대노조 분당서울대병원분회 노조원 400여명이 지난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상태다.

병원 측은 용역업체 직원들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정부 가이드라인을 근거로 노사 및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전반적인 정규직 전환 방침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및 ‘채용비리 방지 추가지침’을 준수해 공정한 채용 절차를 따르면서 제한경쟁, 채용 절차 간소화 등 기존 근로자를 보호할 수 있는 절충안을 제안했다.

(사진제공:분당서울대병원)

하지만 용역직 노조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현재 근무 중인 직원 전원을 무조건적인 고용승계 방식으로 채용할 것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병원 측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정부 가이드라인과 채용비리 방지 추가지침을 위배할 수 없기에 현재 용역직 노조에서 요구하는 채용방식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 방침에 따라 기존 근무자 중 2017년 7월 20일 이전 근무자에 대한 제한경쟁 채용은 물론 이후에 근무를 시작한 근로자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안을 제시했으나, 지부 측이 무조건 전환 채용 외에는 모두 거부해 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하루 빨리 병원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을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4일 분당서울대병원 비정규직 노조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비정규직 노조가 파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환자에게 욕설을 하고 폭력을 휘둘렀다는 게 이유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