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한의사회 “한의학의 과학화 여론몰이로 방해하는 마타도어식 공격”

동국대일산한방병원 김동일 원장이 연구책임자로 진행한 임상연구 논문이 ‘Medicine' 심사과정에서 ’터무니없고 비과학적이며 임상연구가 아니라는 이유‘로 탈락한 것으로 전해져 논란이 일자 한의계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해당 논문의 리뷰를 담당했던 잭 윌킨슨 영국 맨체스터대 보건과학센터 연구원이 지난 4일 이를 자신의 트위터에 게재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대응에 나선 것이다(관련기사: 한방난임치료 연구, '비과학적' 불명예…연구자·정부 "심사윤리 위반").

서울시한의사회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017년 ‘Medicine'에 한의약 난임 치료와 관련된 연구방법이 게재된 바 있음에도 한의약 난임 치료 성과가 나오자 연구자 본인이 속한 학술지에서 인정한 연구방법을 뒤늦게 부정하고 나선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심사를 통해 인정된 방법으로 연구한 결과에 대해서는 심사자가 연구방법이 잘못됐다고 뒤늦게 주장하는 것은 앞뒤가 전혀 맞지 않는다”며 “이처럼 문제점이 명확함에도 의료계는 이를 침소봉대해 확대 재생하는데 혈안이 돼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연구결과는 한의약 난임 치료 효과에 대한 관찰연구를 정리한 것으로 대조군이 필요치 않다는 것은 모든 보건의료계가 알고 있는 사실”이라면서 “의료계가 문제 삼고 있는 단일군 전후 비교는 엄연한 임상연구의 한 방법으로 충분히 가치 있는 내용”이라고 했다.

서울시한의사회는 의료계를 향해 한방 난임 치료 성과를 향한 공격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서울시한의사회는 “의료계는 직역 이기주의에 따라 한의약 난임 치료 성과를 부정하고 싶겠지만 숱하게 위험한 의학적 시술로도 임신이 되지 않던 난임 부부들이 한의약 치료로 자녀를 갖게 된 결과까지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한의약 난임 치료를 통해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난임 부부의 말 못할 고통을 해결하는데 선봉에 설 것”이라며 “이를 방해하는 어떤 세력도 단호히 배격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