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설‧언어폭력은 정당성 없어…병원 경영과 수익에 치중하는 경영진 비판받아 마땅”

아주의대 교수회가 이국종 교수에게 욕설을 했다고 알려진 유희석 의료원장의 사직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아주대 교수회를 지지하고 나섰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20일 성명을 통해 “병원 경영과 관련해 경영진과 교수를 포함한 전문의와의 갈등은 이미 직장 내 갑질과 같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의교협은 “의과대학 교수의 진료는 학문과 지식을 사회에 환원하는 봉사의 일환이며, 병원 운영의 핵심 가치”라며 “의과대학 교수는 병원 경영의 주요한 파트너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진료를 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하지만 “국민건강보험 체계에서 정해진 수가를 적용하다 보면, 병원 운영 측면에서 이익을 내지 못하는 분야도 있을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한 갈등이라고 하더라도 이번 사건에서 보여준 욕설과 언어폭력은 정당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종합병원은 교수 외에 간호사, 의료 기사 및 여러 직종의 사람들이 어울려 생활하는 장소”라며 “의사직 외에 다른 병원내 직종들은 노동조합을 통해 이미 욕설 같은 갑질을 금지하는 단체 협약을 맺은 지 오래됐다”고 설명했다.

또 “의료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기 때문에, 환자 진료에서 실수가 발생하는 것을 질책한다는 측면에서 비교적 관대하게 봐 왔던 수련의에 대한 의과대학 교수들의 질책 역시 폭언으로 이미 징계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이번 사태로 의료계에 마지막 남은 어두운 부분이 들어났다는 게 전의교협의 설명이다.

전의교협은 병원 경영과 수익에 치중하는 병원 경영진의 퇴행적 행태를 비판하는 동시에 “아주대의료원에만 국한 된 것도 아니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전의교협은 “의료진과의 갈등을 권위에 기대 해결하려고 한 유희석 의료원장의 개인적 일탈을 반대한다”면서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의료의 기본적 가치라는 측면에서 이 문제를 아주대의료원 법인이사회가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