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 "기기 낙후로 신뢰할 데이터 부재…이런 상황에서 원격진료는 허상”

의료계의 반대가 없더라도 우리나라 원격진료 도입은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낙후된 기술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주)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는 지난 21일 가톨릭대 성의교정 의생명과학연구원 대강당에서 열린 ‘빅데이터임상활용연구회 7차 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우리나라 원격진료 도입 문제에서 대한의사협회 등 이해관계자의 반대가 없어도 원격진료는 불가능하다”며 “기술이 너무 낙후돼 있다. 진료는 진단이 돼야 하고 처방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 사용되는 장비 중 의사가 진단 시 신뢰할 만한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기계가 없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생각해보면 원격진료에 대한 얘기는 (현재의 상황에서) 허상”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생명, 산업 경제라는 논리만 들어 서로 싸우는 것처럼 보인다"고도 했다.

송 대표는 우리나라 원격진료 도입이 어려운 또 다른 이유로 의료접근성을 꼽았다. 이에 이해관계자 간 논쟁에 앞서 원격진료에 대한 국민 의견을 먼저 물어야 한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의료기기가 발전한다고 하더라도 원격진료 도입은 쉽지 않다. 5분만 걸어가면 경증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동네 의원이 있기 때문”이라면서 “우리나라처럼 의료접근성이 좋은 나라도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 대표는 “중요한 건 중증환자들의 의료접근성이 좋지 않다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 지역에 있는 환자가 서울 대학병원에서 치료 받다가 지역 대학병원으로 돌아간다면 다시 의료서비스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겠나. 사실상 받지 못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우리나라는 중증질환에 대한 의료접근성은 떨어지는 나라”라며 “결국 환자들이나 보호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가 (원격진료 도입 시) 중요하다. (논쟁 전에) 국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잘 살펴봤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