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치료제 없는 ‘우한 폐렴’에 한의학적 치료 제안 나서는 한의협

기사승인 2020.01.29  12:28:07

공유
default_news_ad2

- 한의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한의학적 치료 제안’ 기자회견 예고
의료계 "한의학적 치료? 오히려 국민에 혼란 줄 수 있어" 지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에 감염된 ‘우한 폐렴’ 확진 환자가 늘면서 치료 방법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의계가 한의학적 치료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의학적으로도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대증요법에 기대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한의계의 한의학적 치료 제안 계획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대한한의사협회는 29일 오후 2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한의학적 치료를 제안하겠다며 긴급 기자회견을 예고했다.

한의협은 지난 메르스(MERS) 발병 당시에도 의학과 한의학 치료를 병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의·한방 협진 제안서’를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에 전달한 바 있다.

당시 한의협은 사스(SARS) 치료에 의·한 협진이 효과가 있었다는 세계보건기구(WHO) 발표를 근거로 한의학 치료를 통해 임상증상의 개선, 폐의 염증 감소, 산소포화의 개선, 면역기능 활성화, 스테로이드 사용 감소, 사망률 감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스 초기 치료에서부터 한의학을 적극 병행한 중국과 그렇지 않은 홍콩의 예를 들어 한의학 병행 치료 시 환자 사망률이 의학 치료만 했을 때보다 낮았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의협에 따르면 한의학 치료를 시행한 중국의 경우 사스 발병건수 5,327건 중 사망자수는 349명으로 사망률이 6.6%인 반면 홍콩은 발병건수 1,755건 중 300명이 사망해 중국보다 3배 가까이 많은 17.1%에 달했다.

그러나 메르스 당시 정부는 이를 채택하지 않았다.

이에 의료계에서도 한의협의 이 같은 움직임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치료방법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을 틈타 그렇지 않아도 전통요법 등 치료에 도움 되지 않는 정보들이 인터넷을 타고 확산되고 있는데 한의협이 한의학적 치료를 들고 나오는 것은 오히려 국민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기관지에 좋다는 도라지 청을 달여 먹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치료법으로 잘못 이야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의협의 한의학적 치료 제안 움직임은 오히려 국민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감염학회에서도 치료제가 없어 대증적인 치료를 하고 있는데 한의학적 치료로 뭘 하겠다는 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메르스 때도 한의협이 한의학적 치료를 제안한 적 있었는데 이번에도 발을 담아 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편, 감염병 전문가들은 사스와 메르스에도 쓰인 C형 간염 치료제와 에이즈 치료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체 약제로 주목받고 있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대증요법으로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관련 기사: 치료제 없다는데…'우한 폐렴' 확진자는 어떻게 치료 받나)

가천대길병원 감염내과 엄중식 교수는 “현재로는 치료제가 없어서 일정 기간은 본인의 면역력으로 이겨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주요 장기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증요법으로 보존적 치료를 하면서 환자가 버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도 “최근 동물실험에서 에이즈치료제인 칼레트라가 효과 있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도움이 될만한 약을 쓰면서 환자가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치료를 하고 있다”며 “현재로서는 환자 스스로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힘을 갖추는 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은영 기자 key@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코로나 2020-02-20 20:20:27

    중세시대 의학가지고 무슨 망발인지~~코로나에 어떤약재가 좋다는 것이라도 알게됬든? 좋으면 뭐를 얼마의 용량으로 써야하는지 수치적 기준이 있어야지? 중세의술가지고 아직도 돈 잘버는게 참 용하다. 당뇨 고혈압 이른바 양약으로 연명하는 한의사들 그러고도 무슨 남의 병을 치료하는 의사니? 그러고도 당뇨 암 고혈압에 무슨 풀이 효과가 있다 어쩌고 방송나와 떠드는게 창피하지도 않나?삭제

    • 연구원 2020-02-09 20:12:11

      https://chemisol.tistory.com/16

      한의학에 대한 의견을 연구원의 입장에서 적어 봤습니다. 양의학, 한의학으로 동서양 대결 구도를 만드려는 시도는 이제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삭제

      • 오레오바 2020-02-04 13:37:06

        한의학은 없어져야지
        무슨의학이야ㅋㅋㅋ 보험사기단이지
        나라 좀먹는 나쁜새끼들
        못배운사람들 등쳐먹는새끼들
        양아치들도 노인 코묻은돈응 안뺏는다삭제

        • 이야 2020-01-30 07:54:21

          한의사협회장이 한의사들 100명 모아서 중국우한으로 봉사가서 한방의 위대함을 직접 보여주고 오면 되겠네. 뒷구멍에서 종알종알거리지말고삭제

          • 망신 2020-01-29 17:59:37

            제발 나라 망신 시키지 마세요. 중의학이 한의학보다 못해서 저런 얘기 안하는게 아닙니다. 최첨단 의료장비로 바이러스 추출하는 마당에 한의학이 왠 말입니까? 그렇게 자신있으면 언론플레이 하지 말로 WHO에 가서 전문가들끼리 말해서 성과를 내세요. 창피한줄 아세요.삭제

            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