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코로나19 대응지침, 20일부터 적용…지역사회 전파 여부는 아직 조사 중

대구지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확산으로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대응지침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정한 6판을 20일부터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6판 대응지침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의료진은 감염이 의심될 경우 해외여행력과 관계없이 적극적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질병관리본부는 의료진 판단에 따른 것이지 의무조항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 원인불명 폐렴 등으로 의료기관에 입원하는 경우 음압병실이나 1인실에 선제적으로 입원 조치해 코로나19 검사를 적극 수행하도록 했다.

이 외에도 확진환자의 접촉자 중 증상이 없더라도 의료인, 간병인, 동거인, 기타 역학조사관이 필요성을 인정하는 경우 격리 13일째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해 음성을 확인한 후 격리해제를 하도록 접촉자 기준을 강화했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확진환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자체에서도 의료기관이나 시설 등에서 환자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지역 내 격리병원, 시설, 의료인력, 이송수단 등을 실제 활용 가능한 수준으로 준비하고 사전점검 해달라”고 당부했다.

환자 증가에 따른 의료전달체계 정비도 진행 중이다.

현재 논의 중인 방안은 보건소가 선별진료 외래를 담당해주고 경증 입원환자는 공공병원이 소화하고 중증환자들은 국가지정 격리병상이나 상급종합병원이 감당해주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 정 본부장은 “환자 위험도와 동선에 따라 의료전달체계를 좀 더 개편하는 작업을 현재 중수본과 의료계가 협의하고 있다”며 “더 정리되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폐렴환자 전수조사에 대해서는 “우리도 준비가 필요하지만 의료기관에서도 하려면 선제격리할 수 있는 1인실이나 호흡기병동 마련 후 의료진 배치 등 준비작업이 필요하다”며 “중수본에서 마지막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자 발생으로 응급실 폐쇄기관이 늘어나면서 응급의료 공백 우려가 큰 것에 대해서는 빠른 소독 후 정상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정 본부장은 “응급실이 폐쇄되면 코로나19 문제가 아니라 중증환자들이 제대로 된 응급치료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지금 폐쇄한 곳은 소독과 의료진 조사 등을 거쳐 빠르게 정상화하고 일반진료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하루 1,000건 정도 코로나19 검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히면서도 아직 지역사회 감염을 단정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18일에도 검사가 1,000건 넘게 진행됐다. 좀 더 광범위한 검사와 환자 조기발견 노력을 하면 환자가 더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며 “하지만 아직 전국적인 감염 확산으로 판단하지는 않고 있다. 따라서 일부 국소적인 소규모 집단발병 가능성을 놓고 집중적인 조사와 조치를 진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