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사 결과에선 감염예방 준수…폐렴 환자 조사 결과는 공개 안해

정부가 진행한 전수조사 결과, 전국 요양병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예방 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조사가 시작되자 요양병원에서 입원해 있던 폐렴 환자를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원하는 사례가 급증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는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전국 요양병원 1,479개소 중 휴·폐업한 44개소를 제외한 1,435개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14일 이내 중국 여행이력자는 대부분 업무배제된 상태였다고 20일 밝혔다. 업무배제가 되지 않은 1명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조치했다.

의료인, 행정직원, 청소 용역직원 등에 대한 업무배제율은 100%, 면회객 제한율은 99.4%였다. 폐렴 환자 입원 여부 조사 결과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중수본은 “요양병원이 향후에도 감염예방을 위한 준수사항을 잘 지키고 있는지 주 1회 모니터링하고 이번 조사결과와 향후 모니터링 내용을 지자체에 공유하고 개별 병원에 대한 계속적인 관리·감독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전국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여행 이력 종사자의 업무배제 여부와 배제되지 않은 종사자 명단 ▲입원 환자 중 폐렴 환자 여부 및 조치 내용 ▲면회객 제안 여부 등을 점검하는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전수조사 시작되자 요양병원 폐렴 환자와 몰려와”

하지만 의료 현장에서는 전수조사가 시작되자 요양병원들이 폐렴 환자를 다른 의료기관으로 줄줄이 전원해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제대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은 지난 1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긴급 심포지엄’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국면이 전환된 상태에서 봉쇄 전략은 가능하지 않다. 조기 진단과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적절한 치료가 중심이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봉쇄 전략 문제는 요양병원 폐렴 환자 전수조사에서 나타났다. 한명이라도 코로나19 환자로 확진되면 그 요양병원은 폐쇄되기 때문에 전수조사가 시작되기 전 다른 병원으로 폐렴 환자를 보낸다”며 “3일 전부터 요양병원 폐렴 환자들이 몰려오고 있다. 다른 폐렴 환자가 입원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심환자가 다녀간 응급실이나 병원을 폐쇄하고 의료진을 무조건 14일 격리시키면 오히려 다른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다”며 “코로나19가 메르스나 사스 수준으로 치명적이라면 바로 격리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의료진 격리 기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양병원협회, 일선 요양병원에 방역 강화 당부

대한요양병원협회는 요양병원 방역 강화를 강조했다. 요양병원협회는 이날 요양병원 직원들은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코로나19 발생국가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권고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요양병원협회는 “면회객 제한, 방문자 관리 등을 철저히 하더라도 임직원 감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원내 감염이 불가피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요양병원이 떠안게 된다”며 "코로나19 종식까지 다중이용시설 이용, 단체모임, 해외여행 등을 자제해 달라"고 했다.

또한 해외 방문 이력이 있거나 코로나19 의심증상을 보이는 직원은 2주간 자가격리해 달라고 했다.

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요양병원들이 방문객을 통제하기 위해 당직 형태로 출입검사소를 운영하다보니 인건비가 증가하고 피로도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코로나19 예방활동에 대한 보상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손 회장은 또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면서 구입 가격이 3배 이상 폭등했다”면서 “의료기관에 마스크를 우선 공급하고, 중국 간병인 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