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61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개학 연기에도 병원 실습 강행 “학생들도 사람” 국민청원 등장

기사승인 2020.03.23  12:54:45

공유
default_news_ad2

- 국민청원에 병원 실습 강행 의대 및 간호학과 막아달라 청원글 게재돼
의대생 “가장 안전하지 않은 병원으로 의대생들 실습…학생들 생존권 지켜달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로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학을 오는 4월 6일로 연기한 가운데 일부 대학 간호학과와 의과대학이 병원 실습을 강행하자 이에 반발한 학생들이 실습을 막아달라며 국민청원에 나섰다.

최근 국민청원에는 개학이 연기된 상황에서 일부 의과대학과 간호학과가 병원 실습을 강행하한다면서 이를 막아달라는 청원글이 올라왔다.

의대생과 간호학과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로 추정되는 청원인들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병원에 실습을 가게 될 경우 또 다른 감염 피해가 발생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먼저 의대생 청원인 A씨는 ‘의과대학 실습생 생존권을 위협하는 의과대학 조기 개강을 금지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게재했다.

청원인에 따르면 개학일이 내달 6일로 미뤄졌고 대다수 대학들이 온라인 등을 활용해 비대면 강의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를 따르고 있으나, 일부 의과대학이 본과 3, 4학년의 병원 실습을 23일부터 강행키로 했다.

청원인은 병원 실습 강행 조치가 의대생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전국 의대 병원실습 개시일을 공식적으로 연기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A씨는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개학과 개강이 2~3주 연기됐고 많은 대학에서는 비대면 강의 기간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의대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실습을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10~30대도 더 이상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마당에 이같은(병원 실습 강행) 처사는 명백히 학생들의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비참한 기분으로 청원을 남긴다. 전국 의대 실습 개시를 공식적으로 연기해 학생들의 생존권을 지켜달라”고 했다.

해당 청원 글은 23일 기준 74명이 동의했으며, 댓글에는 ‘국시 날짜는 미루자’, ‘의대생도 사람이다. 살고 싶다’, ‘의대생의 가족으로 불안하다’ 등의 댓글들이 달렸다.

‘의대생인데 이건(실습 강행 반발 청원) 아닌 것 같다. 졸업은 해야지 않겠냐’, ‘이미 여름방학 날아갔는데, 겨울방학까지 없어지게 생겼다’ 등의 반대 댓글도 눈에 띄었다.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 청원인 B씨는 ‘C대학교 간호학과 실습을 막아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을 통해 개학도 연기한 상황에서 최근 C대학 간호학과가 4월 27일부터 대구·경북지역으로 간호실습에 나서겠다고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B씨는 “코로나19로 많은 대학들이 개강을 늦추거나 인터넷 강의를 실시하고 있지만 C대학 간호학과는 내달 27일부터 대구·경북지역으로 실습을 가라고 통보를 해 학부모로서 이 상황을 전혀 이해할 수 없어 청원을 올렸다”고 말했다.

그는 “자식을 떠나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각지에서 모이고 흩어지는데 또 병원으로 실습을 나가 누구라도 확진된다면 그로 인해 코로나19가 퍼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를 막고 싶어 청원글을 올리게 됐다”고 했다.

이어 “학생들이 지금 시기에 또 실습을 나가서 위험한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은영 기자 key@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