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61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코로나19 검사로 상처입은 영남대병원…"억울함보다 퇴치가 더 중요”

기사승인 2020.03.24  06:00:12

공유
default_news_ad2

- 대구 17세 사망환자 코로나 검사 오염 알려지며 홍역…김성호 원장 “우리의 적은 코로나19”

17세 사망환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과정에서 ‘오염’ 논란을 겪은 영남대병원이 병원 억울함보다 코로나19 퇴치에 더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병원으로서는 코로나19 검사에 오염이 있었다는 상처를 입었지만 현 상황은 병원 이미지 보다는 코로나19 해결을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게 김성호 원장의 입장이다.

영남대병원 전경(출처: 영남대병원 홈페이지)

영남대병원에 따르면 17세 사망환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한 병원은 수차례 음성결과를 얻었지만 마지막 검사에서 완전히 음성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한 반응이 나오자 질병관리본부에 재검사를 하고 정보를 공유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환자에 대한 정보공유와 재검사를 통해 정확한 환자상태에 대해 논의해보자는 의도였다. 하지만 질본은 코로나19 양성 판정과 관련해 병원 측과 담합하려 한다는 우려를 했고, 영남대병원 검사 내용을 그대로 공개했다.

이에 대해 김성호 원장은 23일 본지와 통화에서 “마지막 검사에서 완전 음성이라고 하기는 애매한 반응이 나와 ‘미판정’ 결정을 내리고 질본에 정보를 공유하면서 논의하자는 입장을 전했는데, 질본에서 공개했다”며 “아마도 (코로나19 검사와 관련해) 병원과 담합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우려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질본)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지만 코로나19와 관련해 (학문적으로) 더 많은 의사소통과 학문적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이 아쉽다”며 “오염이라는 부분도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의미는 일반적인 의미와는 다른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 원장은 지금은 병원의 억울함을 말하는 것보다는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지금이 코로나19 유행이라는 전시가 아니면 우리도 우리 입장을 더 이야기하겠지만 지금은 (병원 입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의 적은 코로나19다. 지금은 코로나19 퇴치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표가 너무 성급한 것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이번 일을 통해 (병원도) 여러 검증을 받아 더 깨끗해지고 신뢰도 높아졌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김 원장은 “영남대병원은 단일기관으로 코로나19 검사를 5,000건 이상 진행했고 많을 때는 하루에 450건 정도 검사를 진행했다”며 “코로나19 퇴치를 위해 최선을 다해왔고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 등 새로운 방식도 도입했다. 영남대병원은 대구시민과 경북도민이 신뢰할 수 있는 검사기관”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19일 17세 사망환자 코로나19 검사결과 최종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발표하며, 영남대병원 최종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이유에 대해 ‘실험실 오염 또는 기술 오류 가능성이 의심된다’고 언급했다.

이후 21일에는 질본과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공동조사 결과 오염을 확인했으며, 이번 사망자 미결정 사례를 제외하고 그동안 진행된 검사에서는 특별한 문제점이나 유의점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방대본은 “영남대병원의 경우 검사실 안전을 유지하고 오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검사가 진행된 장소 및 장비에 대해 재점검했다”며 “질본은 현장실사와 환경평가를 통해 오염 제거 여부를 확인했고 검사 재개가 가능하다고 판단해 영남대병원에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곽성순 기자 ks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7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ad49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