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건축 허가도 못 받아…김주현 대변인 "진행에 차질 없도록 최선 다 하겠다"

오는 2019년 하반기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신축에 앞서 지역 주민들과의 협의를 마쳐야 하지만 입장차가 커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내년 지자체 선거까지 맞물리면서 건축 허가를 받는데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의협 한 관계자는 25일 본지와 통화에서 “지역 주민 대표들과 회관 신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주민 대표들이 신축 시 주민들이 입을 피해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원하고 있어 논의가 쉽지 않다. 의협이 예상했던 액수와 차이가 커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그나마도 진전이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내년에 지자체 선거가 있는데 선거 전에 주민들의 민원이나 신고가 계속 되면 허가 받기가 더 어려워 질 것으로 보인다”라며 “협회가 예상했던 일정보다 더 늦어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지난 6월에 진행된 의협 회관 부지 지질 조사

신축 기간 동안 임시적으로 사용할 건물로의 이전 작업 역시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협이 보유하던 서류나 집기 등이 워낙 방대해 이에 대한 선별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이 관계자는 “협회가 가지고 있던 문서나 집기 등에 대한 처리가 만만치 않다”면서 “이것들을 다 가지고 갈 수 없어 따로 장소를 정해 보관을 하기로 했다. 하지만 선별 작업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있고 손상 없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할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건축 허가와 이전 등 신축 진행 과정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업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의협은 협회 이전 후 공사 시작 전까지 현 회관을 폐쇄할 방침이다.

우선 현 회관 주변에 철제 펜스를 쳐 민간인 등의 출입을 완전히 통제한다.

또 사설 경비 업체에 건물에 대한 관리를 맡기고 직원들도 주간에 순찰을 돌며 도난사고나 안전사고 예방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