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醫 현병기 후보 “지난 3년은 시스템 만든 시기…이제는 든든한 반석 위에 굳히겠다”

경기도의사회장 재선에 도전하는 현병기 후보가 지난 3년간의 성과를 발판으로 의사회 시스템을 안정화 시키겠다고 밝혔다.

현 후보는 지난 20일 경기도의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지난 3년간 무리 없이 회무를 진행하며 회원들을 위한 논의의 장도 만들고 지역의사회 활성화도 어느 정도 이뤘다”면서 “이런 전반적인 시스템을 든든한 반석 위에 굳히고자 재선에 도전하게 됐다. 회원들을 위하는 실사구시의 경기도의사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먼저 지난 3년 간의 성과로 ▲대의원회와 집행부 간 협조 체제 구축 ▲사무처 안정화 ▲경기도의사회회관 토지 문제 쟁점화 등을 꼽았다.

현 후보는 “회장이 된 이후 부드러운 소통으로 불협화음이 계속 되면 집행부와 대의원회 간의 갈등을 해소하며 이제는 무난한 협조체제를 갖추게 됐다”면서 “또 회무 불안정과 부실한 대 회원 서비스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온 빈번한 사무처 직원의 이탈도 제 임기 동안에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10여 년 동안 정리되지 않았던 회관 토지건축문제를 처음으로 수면위로 올려 이제는 가시적인 결정을 바라보게 됐다”고 전했다.

또 의협과의 협력을 통해 ▲촉탁의제 개선 ▲전문가평가제 시범사업 ▲노인정액제 개선 ▲진료실 폭행방지법 및 전공의 특별법 제정 등의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평했다.

현 후보는 “지난 3년간 회무의 기본 틀은 의협 집행부에 힘을 실어 주겠다는 것이었다”며 “의협이라고 하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악순환을 고쳐 의협을 자랑스럽고 강한 의사단체로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현 후보는 “이는 전국의사총연합 운영위원회 시절 및 경기도의사회 대의원회 운영위를 겪으면서 경기도의사회 협조 없이는 의협 회무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가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됐기 때문”이라며 “이제는 의협 역시 지역의사회를 무시하고 독자적인 행보를 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즉 의협과의 협력이 경기도의사회 위상 강화를 위해 이뤄진 것이라는 게 현 후보의 설명이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협 추무진 회장을 돕기 위해 재선에 출마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강력히 반박했다.

현 후보는 “‘추 회장을 돕기 위해 재선에 출마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회무에 있어 누군가를 정치적으로 도운 적 없었고, 회원들을 위해서만 봉사했다”고 강조했다.

현 후보는 이어 “경기도의사회 경선이 친 추무진 대 반 추무진 구도로 보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친 전의총 대 친 대한평의사회 구도로 보고 있다”며 “선거 구도는 보는 방향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고 피력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의료전달체계 개선 논의에 대해선 “의료전달체계 개선은 일차의료 살리기라는 방향성을 잃어선 안 된다”며 “위축된 일차의료를 살리자는 방향으로 의료전달체계 개선이 진행된다면 국민과 국가재정 모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차의료가 활성화 돼야 이차, 삼차 의료기관의 봉직의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현 후보는 “저에게는 회원들을 원하는 좌표까지 안전하게 모시고 갈 책임이 있다”면서 “경기도의사회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외부환경 변화에 견딜 수 있는 강하고 굳건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좋은 결실을 맺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현 후보는 경희의대 출신 안과 전문의로, 오산시의사회 회장, 경기도의사회 대의원, 전의총 고문 및 운영위원 등을 거쳐 지난 2015년부터 33대 경기도의사회 회장직을 수행해 왔다.

현 후보는 선거 공약으로 문재인 케어 전면 재검토를 비롯 ▲진료에 전념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 ▲의대 입학정원 축소에 대한 공론화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전면 개편(이해 당사자 중심의 논의 구조로 재편) ▲의료계 유사 시민단체 퇴출 ▲노동법에 근접한 여의사 출산·육아 휴가에 대한 논의 시작 ▲전공의·전임의 학생들의 조직화와 의식화 ▲지역의사회를 중심으로 일치단결할 수 있는 제도 도입 등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