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의료급여 기획 현지조사 ‘관외 요양병원 장기입원자’ 청구 등 타깃

기사승인 2018.01.22  12:43:50

공유
default_news_ad2

- 복지부, ‘2018년 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 대상항목’ 사전예고

올해 의료급여 기획 현지조사 타깃은 사회복지시설 수급권자 청구 상위 의료급여기관과 관외 요양병원 장기입원환자 관련 청구가 많은 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의료급여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2018년 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 항목을 사전예고 했다.

대상항목은 ▲사회복지시설 수급권자 청구 상위 의료급여기관 ▲의료급여 관외 요양병원 장기입원 청구기관 등이다.

기획현지조사는 의료급여 제도 운영상 개선이 필요한 분야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제기된 분야에 대해 실시한다.

조사의 공정성‧객관성‧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법조계, 의약계, 시민단체 등 외부인사가 참여한 현지조사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사회복지시설 수급권자 청구 상위 의료급여기관은 2018년 상반기에 병‧의원급 20개소를 대상으로, 의료급여 관외 요양병원 청구기관은 2018년 하반기에 병원급 20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기획현지조사 항목을 선정한 배경을 살펴보면 사회복지시설 수급권자 청구 상위 의료급여기관 현지조사의 경우 사회복지시설 의료급여 이용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도 불구하고 의료급여비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조사 대상이 됐다.

특히 사회복지시설 내 입소자의 부당청구사례가 다수 확인되고 있어 진료행태 개선과 청구질서 확립을 위해 선정됐다.

의료급여 관외 요양병원 장기입원 청구기관 현지조사의 경우 지리적, 행정적 제약으로 주소지 외 요양병원에 입원한 관외입원자는 사례관리를 수행하기 어렵고 입원환자 수, 입원일 수, 입원진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대상이 됐다.

현지조사를 통한 불필요한 입원을 사전예방하고 부당한 장기입원환자의 지역사회 복귀 유도 등도 선정 이유 중 하나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에 사전예고된 의료급여 기획현지조사 분야 2개 항목에 대해 관련 의약단체에 통보하고 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도 게재하는 등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부 기초의료보장과 정준섭 과장은 “기획 현지조사 항목 사전예고를 통해 의료급여기관이 조사 예정 사실을 미리 예측하게 함으로써 조사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부당청구 사전예방 및 올바른 청구문화 정착 등 조사의 파급효과가 높아질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곽성순 기자 ks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