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브리핑서 "전문가와 상의해 검역지침 미비점 점검 후 보완할 것"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이 3년만에 발생한 이번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대응을 높게 평가하면서도 전문가와 함께 검역체계 미비점을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8일 오후 열린 메르스 관련 브리핑을 통해 “우리 방역체계를 입국심사대만으로 생각하면 이번 메르스 사태로 인해 방역에 구멍이 뚫렸다고 표현할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며 “입국심사장에서는 아주 짧은 순간에 판단을 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증세가 잠복된 사람이나 아무런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사람운 발견할 수 없다. 입국자가 거짓말로 보고할 경우도 찾아내기 힘들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이번 (메르스) 확진환자의 경우 우리 지침에 나와 있는 규정대로 따라서 했을 뿐”이라며 “일단 확진자는 체온이 정상보다 오히려 낮았고 설사에 대한 이야기 외 다른 이야기는 없었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검역과정은 검역대 하나만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중동지역에서 들어온 입국자에 대해서는 입국 후 2주에 걸쳐 4번 재차 확인하는 문자를 발송하고 있다”며 “입국에서부터 2주까지를 검역과정의 전체적인 체계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박 장관은 이번 메르스 사태 후 검역체계 문제 여부를 확인해 보완하겠다고 했다.

박 장관은 "검역관들은 지침에 나와있는 원칙대로 생각하지만 지침 자체를 더 보강할 부분이 있는지 전문가들과 함께 살펴보고 있다”며 "보완할 내용을 찾아내면 보완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확진자는 나름대로 잘 조치를 취했고 삼성의료원도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조치를 했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국민들이 감염병에 대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방역 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감염병은 국제 이동 등을 통해 노출된 상태기 때문에 보다 더 철저하게 대비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 위해 평가하고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