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d_ad1

정부, ‘혁신신약‧치매극복‧의과학자 양성’ 등에 3조원 투자

기사승인 2019.02.19  12:06:36

공유
default_news_ad2

- 2019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 확정…연구개발 2조4133억원·인력양성 2765억원 등 투자

정부가 혁신신약 개발, 치매극복 연구, 의과학자 양성 등 바이오경제 성과 창출을 위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등에 약 3조원을 투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제31회 생명공학종합정책심의회’를 개최하고 2019년도 생명공학육성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작년의 바이오 성과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3조원 규모의 2019년 바이오 투자를 확정하고 R&D·인력·규제 등을 주제로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지원방안을 살펴보면 연구개발과 관련해 혁신신약, 의료기기 등 신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 정밀의료 및 유전체 정보의 빅데이터 활용 플랫폼 구축 등 바이오와 정보통신기술의 융복합을 촉진한다.

또한 치매, 감염병, 생활환경 등 국민건강 및 생활편익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예방·진단·치료기술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규제 개선과 관련해서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혁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및 홍보를 강화하며, 융복합 의료기기에 대한 선제적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 혁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는 기술확보에서 창업, 성장, 투자회수 등 전 단계에 걸쳐 바이오기업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하며, 의사과학자를 양성하고 첨단의료복합단지, 연구중심병원 지원 등 바이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이같은 정책 실행을 위해서 정부는 총 2조8,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에 2조4,133억원, 인프라 구축에 1,594억원, 인력양성에 2,765억원을 각각 투자하며, 부처별로는 과기부 1조753억원, 교육부 5,057억원, 농림부 3,261억원, 복지부 4,472억원, 산업부 2,686억원, 해수부 1,330억원 순으로 투자한다.

한편 안건 심의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인력, 규제, 민간 제안 등 바이오경제 육성을 위한 세부 주제별 논의가 진행됐다.

인력 부분에서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의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육성방안은 산업 수요에 맞는 바이오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과정 강화, 연구인력 양성, 수요기반 인프라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2019년에는 바이오의약품 생산 전문인력양성, 해외 우수인력 국내유치, 핵심연구지원시설 조성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바이오 규제개선 이행경과 및 향후 추진계획’도 논의했다.

과기부는 최근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비의료기관 유전자검사,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를 활용한 심장관리 서비스 등에 실증특례를 부여한 바 있는데, 2019년에는 생명윤리법, 뇌연구촉진법 등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실증특례·임시허가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심의회에는 한국바이오협회 서정선 회장이 참석, ‘2019년도 산업계가 정부에 바라는 건의사항’을 제안했다.

서 회장은 미래 바이오시장인 정밀의학시장을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등 ‘육성 정책’과 규제 혁신 등 ‘시장확대 정책’을 균형적으로 추진하고 글로벌 환경이슈 대응을 위해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등에 대한 종합적인 바이오화학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유영민 장관은 “바이오는 최근 우수한 성과가 창출되면서 미래유망산업으로 주목받는 분야”라며 “2019년은 더욱 우수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R&D, 인력양성, 규제개선 등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곽성순 기자 kss@docdocdoc.co.kr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41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d_ad3
default_news_ad5

많이 본 기사

ad43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쇼피알/라디오

1 2 3
item35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ad39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