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5개 부처, 현장 목소리 듣기 위한 민관 간담회 개최

정부 5개 부처가 제약바이오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한 자리에 모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기획재정부 5개 부처는 15일 서울 서초구 한국제약바이오협회에서 '바이오헬스 혁신 민관 공동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미래 국가 기간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관계부처 장관들이 직접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15일 개최된 '바이오헬스 민관 공동 간담회'

산업계에선 유한양행, 한미약품, GC녹십자, 셀트리온, 한독약품, ABL바이오, 알테오젠, 헬릭스미스(구 바이로메드), 큐라티스가 참여했다.

관계부처 장관들은 "혁신주체인 '기업'과 조력자인 '정부'가 긴밀히 협력한다면 바이오헬스가 '제2의 반도체'와 같은 기간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저력이 충분하다"며 "제약바이오 기업인들이 겪는 현장 애로와 건의사항을 허심탄회하게 개진한다면 이를 해결하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모색해 가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2017년 '제3차 생명공학육성 기본계획', '제약·의료기기·화장품 산업 5개년 종합계획', 2018년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전략', '혁신성장 확산을 위한 의료기기 분야 규제혁신 및 산업육성 방안',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등의 대책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을 지원해왔다.

이를 통해 최근 벤처캐피탈의 바이오헬스 분야 투자가 2017년 3,788억원에서 2018년 8,417억원으로 122% 증가했다. 국내사의 대규모 기술수출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중장기 성장 동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 반영한 현장중심형 발전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연구개발 투자 확대, 전후방 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해외시장 개척 등 산업 인프라를 강화하고, 임상시험 및 인허가 기간 단축, 의료데이터 활용 등 규제는 낮추고 지원은 늘릴 방침이다.

이번 간담회에서 산업계는 ▲연구개발 지원 확대 등 바이오헬스 기술 경쟁력 확보 ▲투자 지원 및 세제 지원 등 산업 생태계 혁신 ▲바이오 인력 등 바이오헬스 전문인력 양성 ▲인허가 단축 등 규제 개선을 주로 제안했다.

유한양행 이정희 대표는 "신약 개발을 위해 벤처와 기업의 역할 분담이 필요하므로 기업, 대학, 병원 등이 함께 연계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한미약품 권세창 대표는 "3상 임상시험 등을 위해 R&D 지원이 대폭 확대되어야 하며, 생산설비 투자에 대한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어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은 '글로벌 수준의 규제기관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한독약품 조정열 대표는 "오픈 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규제 샌드박스 모범사례를 만들고, 신약개발 연구비를 자체 조달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ABL바이오 이상훈 대표는 '초기지원보다 2~3상 임상 지원의 필요성'을, 알테오젠 박순재 대표는 '인력 트레이닝 시스템 구축'을 요청했다.

산업계 목소리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은 "바이오헬스 산업 성장을 위해서는 임상·생산역량을 보유한 선도기업과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창업·벤처기업 등이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므로 관련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이의경 처장은 "의약품 안전 관리 수준을 세계적 수준에 맞추는 동시에 신속한 품목 인허가 등에 필요한 부족한 심사인력 확충을 위해 노력하고, 임상시험 제도개선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마무리 발언에서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하여 국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더욱 노력하고, 전문인력 양성, 백신 자주화, 오픈이노베이션 등을 위한 정책방안을 강구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