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위, 다음주 전체회의 국감일정 등 논의…특별한 이슈 없어 ‘조국 청문외’ 재탕 조짐

여야 지도부가 올해 국정감사 일정을 10월 2일부터 21일까지로 합의한 가운데,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기관 국감 일정은 다음주 초 열리는 복지위 전체회의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보건의료분야 관련 특별한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이번 국감을 ‘조국 국감’으로 치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복지위 국감 역시 ‘조국 청문회’ 재탕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복지위는 당초 지난 19일 전체회의를 개최해 올해 국감 일정을 확정하려 했지만 열리지 못했고 다음주 23~24일 중 전체회의를 열어 국감 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여야 지도부가 국감 전체 일정을 10월 2일부터 21일로 합의한 상태기 때문에 복지위 국감도 이에 맞춰야 한다. 현재로서 보건복지부 국정감사는 2일과 4일에 진행하는 것이 가장 유력하다.

복지위 소속 여당 한 의원실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여야 지도부가 10월 2일부터 21일까지 국감일정을 합의했기 때문에 복지부 국감도 2일부터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며 “일정은 다음주 초 열리는 전체회의를 통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2일부터 복지부 국감을 시작할 경우 3일 개천절 휴일을 쉬고 4일 국감을 이어가야 하기 때문에 감사 연속성을 고려해 일정을 7~8일로 잡을 가능성도 있다.

한편 지난해 대리수술과 같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이번 복지위 국감이 조국 국감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복지위 소속 야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보건의료분야 특별한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조국 관련 이슈가 쟁점이 되지 않을까 한다”며 “조국 장관 딸 의전원 입시 등은 (복지위와) 아예 관계가 없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여당 의원실 관계자 역시 조국 국감 가능성을 높게 봤다.

이 관계자는 “국감에서 여당은 야당이 제시하는 이슈를 보고 대응해야 하는데 지금까지는 별다른 이슈가 없는 것 같다”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자유한국당 측에서 병리학회 관계자, 대한의사협회 관계자, 부산대의전원 관계자 등을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요청하려는 것을 보면 조국 국감을 치르려는 것 아닌가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복지위 관련 국감을 하겠다는 것인지 조국 청문회를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 너무 심한 것 같다”며 “너무 지나치면 안좋다. 지금 상황을 보면 모든 상임위에서 조국 국감을 하는 것이 원내 지도부 요청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 입장에서 보면 결국 재탕, 삼탕이다. 지난해 대리수술 등과 같은 보건의료계 대형 이슈가 없는 상황에서 결국 조국 국감이 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