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오제세 의원, 국회 토론회 개최…‘병원체 수집‧관리 및 활용 기본계획’ 공개

신·변종 병원체의 해외유입 증가, 잦아진 대유행 발생, 항생제 내성, 결핵 등 미해결 감염병 문제 해결을 위해 병원체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오제세 의원, 질병관리본부,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18일 오후 국회에서 ‘병원체자원의 수집·관리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중장기 계획 포럼’을 개최했다.

(주)미래비전그룹 주진오 대표.

이날 포럼에서 (주)미래비전그룹은 병원체자원의 수집·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립한 ‘1차 병원체자원의 수집·관리 및 활용 촉진을 위한 기본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미래비전그룹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74개 병원, 127개 학교, 114개 연구소, 병원체 관련 13개 학회 등 관계자 1,6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결과를 실시했는데 ▲병원체자원 수집 시 전문인력 부족 ▲다양한 병원체자원 수 부족 ▲제도적 문제로 인한 수집 어려움 등이 애로사항으로 지적됐다.

또한 병원체자원 정보유통체계와 관련해서는 ▲전담 통합시스템 부재가, 병원체자원을 활용한 연구 및 개발 관련해서는 ▲병원체자원 특성정보 및 연구개발사업 부족 ▲국가병원체은행 분양 불만족 ▲병원체자원 관련 기술개발 부족 등이 해결과제로 꼽혔다.

미래비전그룹은 이같은 내용 등을 바탕으로 ▲유용병원체 확보 및 안정적 보전관리 역량 제고 ▲병원체자원 유용가치 제고 및 활용 촉진 ▲국내외 병원체자원 협력네트워크 구축 등을 기본계획 중장기 중점전략으로 제시했다.

특히 매해 ‘병원체자원 현황 및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해 수요맞춤형 병원체자원을 선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세부과제로는 ▲국가전략병원체연구자원 수집방안 마련 ▲국가 병원체자원 수집네트워크 확대 및 국고보조금 확대 ▲유용 해외자원의 확보 및 국내 대체자원 개발 ▲분리원을 확대한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수집체계 강화 ▲책임기관 병원체자원 관리 표준매뉴얼 작성 및 홍보 ▲국가병원체자원 분양체계 확립 등을 제시했다.

한편 기본계획 공개 후 이어진 토론에서도 병원체 관리 중요성이 강조됐다.

전북의대 진단검사의학과 조용곤 교수는 “유용병원체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며 “현재 병원체자원관리 책임기관은 질병관리본부 내 국립보건연구원 내 한 팀인데 이를 센터 단위로 격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개인 연구자 및 민간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유용병원체를 국가자원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병원체빅데이터구축사업’을 시행해야 한다”며 “개인이나 민간기관으로부터 분석서비스를 시행하게 되면 다양한 유용병원체 확보가 개인과 민간기관의 자발적 참여로 일어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북의대 미생물학교실 이제철 교수는 “병원체자원의 활용성과 활용분야 확대 및 기반기술 강화를 위해서는 병원체자원에 대한 수요자의 접근성과 활용 용이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병원체자원 활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연구의 국가 연구개발 사업 확대를 위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병원체자원의 활용 촉진을 위해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병원체를 연구하는 전문인력 양성”이라며 “병원체자원을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국가정책이 마련될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대전대 융합컨설팅학과 현병환 교수는 “국가병원체자원은행 홍보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고 국내 병원체자원 협력 네트워크 교류가 미흡해 병원체자원 활용 분야에서 백신, 치료제, 진단제 개발, 의료제조업, 병원체 확인진단 및 자원은행 등 관련분야 산업화 관련 현황 파악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 교수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의 역할 및 제공 서비스 홍보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며 “병원체자원을 보유한 기관 간 공동연구협의회를 구성하고 관련부처 생물자원센터, 자원은행 등과의 연계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