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회, 조국 딸 사건 후 TF 구성해 권고문 마련…연구노트지침·ICMJE 기준 등 준수 강조
기준 부적합 경우 ‘기여자’로 기록…은백린 학술진흥이사 “출판·윤리 개선될 것이라 기대”

대한의학회가 조국 전 장관 딸 사건 이후 수면 위로 올라온 청소년들의 의학연구 논문 제1저자 등재 문제에 칼을 빼들었다.

의학연구 및 논문 출판에 청소년을 포함시킬 경우 엄격하게 연구노트를 작성토록 하고 저자 표기 또한 국제 기준을 충족해야만 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나선 것.

의학회는 지난 21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배상철 학술·보험 부회장을 위원장으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마련한 '청소년 의학연구와 출판참여 관련 윤리 준수 권고문'을 발표했다.

배상철 부회장은 발표에 앞서 연이은 연구윤리와 관련된 사회적 이슈에 심각한 우려와 자성의지를 피력하며 “청소년들의 의학연구는 권장할 사항이지만 청소년이라 하더라도 연구윤리와 출판윤리의 일반적 원칙은 일반 연구자들과 동일하게 적용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또한 국제의학학술지편집위원회(ICMJE) 권장안을 토대로 마련한 권고문을 통해 모든 의학연구 참여자는 연구수행 과정 및 성과를 상세히 기록한 연구노트를 작성할 것을 주문했다.

인간대상 연구는 반드시 대상자의 안전과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사전심의를 받도록 했으며,▲연구기획, 자료수집, 분석 등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논문초고 작성 또는 비판적으로 수정 ▲최종 원고내용 전체에 동의 ▲전체 연구내용에 대한 공동 책임에 동의 등 ICMJE에서 제시하고 있는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해야만 저자로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이 기준에 맞지 않는 연구 참여자는 기여자(contributor)로 기록하도록 했다.

조국 전 장관의 딸인 조민씨처럼 영문 번역 등에 상당히 기여했다고 하더라도 앞으로는 제1저자가 아닌 기여자로 이름을 올려야 한다는 것이다.

권고문은 또 저자의 소속 기관과 연구수행 기관이 다를 경우 연구를 수행한 기관을 우선 표시하고 원 소속기관을 별도로 표기하도록 했다.

의학회 은백린 학술진흥이사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는 앞으로도 소를 계속 키워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의학회로서도 권고안을 마련하게 됐다. 이를 통해 출판 및 윤리문제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의학회 장성구 회장은 “외국에서 청소년들의 연구 참여 경험과 보조는 어디까지나 경험일 뿐이지 이들에게서 큰 연구성과를 기대하거나 저자로서 reputation을 부여하지 않는다”며 “다만 우리나라에서는 논문 저자라는 사실이 대학입시에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부정저자 문제가 제기되고 교수들의 자녀에 대한 저자 부정문제가 사회적 이슈가 됨으로써 국민들 사이에 신뢰가 상실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회장은 “이런 일은 절대 생겨서는 안되며 사회 정의에 반하는 것”이라면서 “이번에 발표한 권고문은 의학회 학술지인 Jounal of Korean Medical Science가 철저하게 지켜 나갈 것이다. 186개 회원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도 이 준칙을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